진짜 휴식은 몸이 아니라 뇌에 쌓인 피로 풀어야

구가야 아키라 저 [최고의 휴식법]

2017년 12월 16일 (토) 20:19
조회수5908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 피로의 원인을 몸이 아닌 뇌에서 찾는 구가야 아키라의 저서 [최고의 휴식] <사진=알에이치코리아>

“왜 아무리 쉬어도 피곤이 풀리지 않는 걸까”

주말 내내 특별한 일정도 잡지 않고 밀린 잠을 자지만, 월요일이면 더 피곤하게 느껴지는 현대인의 일상입니다. 밀린 피로를 풀기 위해 마사지도 받아보고 향초도 피워보지만 그 때뿐, 등에 매달려있는 피로 곰은 떨어질 줄 모른다.

<최고의 휴식법> 저자는 아무리 쉬어도 피로한 현대인들에게 진짜 휴식은 몸이 아니라 뇌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자 구가야 아키라는 정신과 의사이자 미국 정신의학회 회원으로 현대인들이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오고 있다. 저자는 현대인들의 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뇌가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의 과도한 활성화’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진정한 휴식을 위한 두뇌활용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여러 방법들(마인드 풀니스 호흡법, 자비명상 등)을 소개한다.

피로도 뇌과학적으로 풀어내고 쉽게 지치지 않는 뇌구조로 바꾸어 몸과 마음에 에너지 충전하고 번아웃 신드롬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경영인, 최첨단 뇌과학 연구원, 아이 엄마 등 서로 다른 구성원들이 미국 예일 대학을 배경으로 각자 인생의 고민과 피로를 풀어가는 이야기이다.

글. 노윤정 기자 br-md@naver.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