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 기억력이 자꾸만 감소된다는 느낌이 든다면? 뇌의 기능이 떨어지고 있는 것일 수 있다. 《치매 예방과 뇌 장수법》의 저자 다르마 싱 칼샤 교수는 기능이 떨어지는 뇌는 치유를 위해 음식물 섭취를 조절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특히 뇌 치유 초기 단계에서는 음식물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열량을 제한해서 섭취하는 것이 뇌의 수명을 늘리기 때문이다.
칼샤 교수는 식단을 가공하지 않은 천연 곡물로 꾸미기를 권한다. 섭취 열량의 50%를 굽거나 가열하거나 자연 그대로의 곡물, 채소 및 과일로 섭취하면 뇌 기능이 향상된다. 천연 곡물에는 거의 모든 곡물이 허용되므로, 곡물 이외의 식품 중에서도 뇌 장수에 특별히 좋은 음식 세 가지를 추가로 살펴보자.
콩
칼샤 교수가 권한 음식 중 가장 주의 깊게 살펴야 할 것이 ‘콩’이다. 콩은 뇌에 좋지 않은 지방이 적고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는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혈당 수준도 안정시켜 주고 폐경기 여성 부작용도 줄여 준다. 만약 콩, 두부가 지겹다면 요구르트, 치즈, 아몬드, 녹두, 병아리콩, 기장밥 등도 좋다.
인삼
인삼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줄여 스트레스 관련 질병의 발생을 억제시킨다. 또한 인삼은 각성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인지 능력을 높이고, 정신적?신체적 활력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녹차
녹차는 뇌졸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키고, 인지 기능을 효과적으로 상승시켜준다. 녹차를 마신 후 30분이 지나면 혈액 속 항산화제의 활동이 50%나 증가하고, 간의 해독 작용을 증가시켜 세포에 손상을 주기 전에 독을 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늦은 시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도움.『치매 예방과 뇌 장수법』, 다르마 싱 칼샤 외 1인, 장현갑 외 3인 공역,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