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 리포트] 내 몸의 에너지 상태 점검하기

[집중 리포트] 내 몸의 에너지 상태 점검하기

에너지 순환을 회복하는 방법

브레인 88호
2021년 12월 06일 (월) 03:30
조회수1111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아랫배, 가슴, 머리의 컨디션을 체크하면 지금 내 몸의 에너지 상태를 알 수 있다. 

아래의 각 질문에 답하려면 자신의 몸을 의식하며 몸 상태를 느껴야 할 것이다. 몸에 의식을 두고, 몸을 느끼며 집중한다는 것은 역수승화강에서 수승화강으로 가는 첫발을 떼는 것과 같다. 

아랫배, 가슴, 머리의 에너지 상태를 확인하고, 수승화강의 에너지 순환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머리의 에너지 상태

□ 머리에 열이 있는가, 없는가?

□ 머리가 맑고 개운한가, 무겁고 지끈거리는가?

□ 눈이 밝고 촉촉한가, 침침하고 건조한가?


가슴의 에너지 상태

□ 가슴이 편안한가, 막힌 듯 답답하게 느껴지는가?

□ 가슴으로 하는 호흡이 깊고 안정적인가, 얕고 불안정한가? 

□ 가슴 한가운데를 엄지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가?


아랫배의 에너지 상태

□ 아랫배와 하체가 따뜻한가, 차가운가?

□ 복부로 하는 호흡이 깊고 안정적인가, 얕고 불안정한가?

□ 복부와 장의 움직임이 유연한가, 둔한가?



[ 에너지 순환을 회복하는 방법 ]


1. 아랫배 따뜻하게 하기

하단전의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아랫배를 물리적으로 자극하는 것이다. 두 손으로 하단전 부위를 두드리는 ‘단전치기’, 복부를 당겼다가 풀어주는 ‘장운동’, 걷기 등의 방법이 있다.

단전치기 : 앉거나 선 자세에서 손바닥 또는 주먹을 쥐고 아랫배를 경쾌하게 두드린다. 한 번에 100회 정도 하고, 차츰 강도와 횟수를 높인다.

장운동 : 앉거나 선 자세에서 아랫배를 허리 쪽으로 당겼다가 힘을 빼면서 풀어준다. 한 번에 100회 정도 하고, 차츰 횟수를 늘린다. 배꼽힐링기나 뭉툭한 막대기 같은 도구를 이용해 복부를 지그시 눌러주는 방법도 좋다. 

걷기 : 20분~1시간 정도 빠르고 힘차게 걷는다. 걸을 때 발가락과 배에 힘을 주고 상체를 바르게 편다.


2. 막힌 가슴 열기

머리의 열기를 아래로 내리려면 머리와 배 사이의 에너지 길인 임맥을 열어줘야 한다. 온갖 부정적인 감정 에너지들로 막혀 있는 가슴의 정체를 풀어야 수승화강의 순환이 가능해진다.

중완 힐링 : 임맥에서 에너지 병목현상이 생기는 혈자리 중의 하나가 중완이다. 중완은 배꼽 위 5cm 정도에 위치한다. 손가락이나 배꼽힐링기 또는 뭉툭한 막대기로 중완 부위를 지그시 눌렀다가 떼는 동작을 100~200회 반복한다. 

가슴 두드리기 : 허리를 곧게 펴고 주먹 쥔 손으로 가슴 전체를 두드린다. 눈을 감고 입으로 숨을 길게 내쉬면서 정체된 에너지와 부정적 감정이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가슴에 힐링 에너지 보내기 : 가슴 두드리기를 한 뒤 눈을 감고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힐링 메시지를 전한다. “힘들었지, 미안해, 잘 버텨줘서 고마워, 사랑해”라고 이야기해주면서 가슴이 따뜻해지고 편안해지는 것을 느껴본다. 


3. 과열된 뇌 식히기

무언가에 지나치게 집중하거나 끊임없이 생각과 고민에 빠져 있으면 뇌가 쉬지 못해 과부하가 걸린다. 뇌가 과열돼 있을 때는 걷기나 스트레칭처럼 몸을 가볍게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고관절 풀기 : 컴퓨터나 TV, 스마트폰을 보면서 의자나 소파에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것은 수숭화강을 방해하는 치명적인 습관이다. 접혀 있던 고관절을 풀어주기 위해 고관절 부위를 두드리고 돌리며 스트레칭해준다. 

머리 두드리기 : 머리의 긴장을 풀기 위해 ‘후~’ 하고 숨을 내뱉으며 손끝으로 머리 전체를 톡톡 두드린다. 손끝이나 도구를 이용해 머리를 지그시 눌러주는 것도 좋다. 누를 때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을 보다 집중적으로 눌러준다. 

목 스트레칭 : 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호흡을 안정시키고 수승화강을 회복하는 지름길이다. 목 돌리기, 머리와 목 만나는 선 누르기, 목뒤 근육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4. 마음의 힘 키우기

몸 건강은 에너지의 순환과 균형에 좌우되고, 에너지 상태는 호흡에 좌우되며, 호흡은 마음의 상태에 의해 좌우된다.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의 힘을 키우는 것이 건강관리 측면에서도 가장 중요하다. 마음의 면역력은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명상은 에너지 불균형을 초래하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마음의 힘을 키워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집착 내려놓기 명상 : 숨을 들이마실 때 신선한 에너지가 들어오고, 내쉴 때는 욕심과 집착의 에너지가 나간다고 상상하며 호흡 명상을 한다.

에너지 캡슐 명상 : 양 손바닥의 에너지로 얼굴, 머리, 팔, 가슴, 배, 다리를 천천히 쓸어주듯 움직이며 온몸을 감싸는 에너지장을 만든다. 눈을 감고 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에너지장이 점차 확장되는 것을 느낀다.


글_《브레인》편집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