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트렌드 NEW 키워드 ‘멘탈헬스’ & ‘자가치유’

힐링 트렌드 NEW 키워드 ‘멘탈헬스’ & ‘자가치유’

집중리포트1

브레인 40호
2013년 05월 29일 (수) 23:22
조회수17608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 국내 대표적인 힐링사이트로 자리한 멘탈헬스방송 www.mentalhealthtv.kr

대한민국에 불어닥친 ‘힐링(Healing)’ 트렌드가 변화한다. 힐링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녹록지 않은 현실과 양극화의 괴리 속에서 더욱 커져가고 있지만, 안을 들여다보면 그 모양새가 점차 바뀌어가는 흐름이 포착된다.

이제는 공감 아닌 방법이 필요해!

멘탈헬스방송은 초기 생명전자방송국(www.LPTV.kr)이란 이름의 힐링방송으로 출범해 올해 4월 ‘멘탈헬스방송’으로 사이트명을 바꾸며 전격 개편을 시도했는데, 그 배경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멘탈헬스방송 관계자는 “초기에는 짧은 시간 휴식을 취하는 자연의 소리, 휴 명상이나 누군가의 얘기를 들으며 공감을 하고 싶어 하는 저명인사의 배움 콘텐츠 수요가 많았으나, 점차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체득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높아가고 있다”며, “바야흐로 힐링 트렌드가 ‘타인을 통한 공감’에서 ‘내 안의 실제적 변화’로 옮겨오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멘탈헬스방송국은 스스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원리와 방법을 제공하는 힐링명상 체험형 서비스 강화에 나서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물소리, 산새 소리 등 자연 소리 명상과 휴休 메시지, 힐링 뮤직, 멘탈헬스 특강, 포지션 테라피, 요가, 세계 명상의 메카로 불리는 세도나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의 멘탈 관리 노하우를 담은 ‘멘탈헬스人’,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호흡 체조 코스인 ‘포지션 테라피’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 전통 율려와 사운드테라피를 접목한 ‘율려힐링’ 서비스도 오픈했다.


▲ 멘탈헬스방송 '멘탈헬스 자가테스트'

힐링 트렌드 대표 키워드, 멘탈헬스와 자가치유

‘공감’에서 ‘방법’으로의 대한민국 힐링 트렌드 변화는 20세기 치료 중심에서 예방 그리고 관리의 시대로 넘어가는 21세기 건강 트렌드의 변화 흐름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과거 질병이 나서 병원을 찾아 ‘치료’하던 때에서 일정 시점마다 건강검진을 하면서 미리 ‘예방’을 하는 시대로, 그리고 이제는 평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유지하는 ‘관리’의 시대로 들어서며 실제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와 방법에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사회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관심 있게 보아야 할 키워드가 바로 ‘멘탈헬스mental health’와 ‘자가치유self-healing’인데, 전 인류의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세계보건기구(WHO)가 당면한 인류의 정신 건강 문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제시한 범국가적 계획인 이른바   ‘글로벌 멘탈헬스 액션플랜 2013-2020(The Global Mental Health Action Plan 2013-2020)’에서 보듯이 ‘멘탈헬스’는 21세기 건강의 대표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이 후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그리고 선진국으로 접어들면서 건강관리가 중요한 키워드로 부각되었음에도 여전히 ‘관리’ 마인드보다 ‘질병 후 사후 치료’ 혹은 ‘단순한 예방’ 차원의 마인드가 강하다는 점이다.

이것은 평소 건강관리에서 오는 질병의 조기 발견 가능성 확대 차원을 떠나, 인체가 가진 자연치유력과 면역성이 갖는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의 중요도 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바뀌어야 할 대표적인 의식 전환 사례로 손꼽힌다.

멘탈헬스방송, 국민들에게 자기치유와 힐링명상법 제공

세계보건기구가 인류 건강의 새로운 키워드로 강조하고 나선 ‘멘탈헬스mental health’ 흐름선상에 비춰볼 때 한국의 ‘멘탈헬스’ 원리와 생활 속 방법을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가 그래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멘탈헬스방송(www.mentalhealthtv.kr)이 내세운 ‘행복습관 힐링명상’의 캐치프레이즈처럼, 전문가에게만 의존하던 치료 중심의 건강관리에서 벗어나 스스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원리와 방법을 터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위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다행스럽게 사이트 이용자의 반응과 호감도 또한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사이트에서 오픈한 손쉽게 자신의 멘탈헬스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멘탈헬스 자가테스트’도 주목할 만한 콘텐츠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 앱도 대표적인 힐링 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회원으로 가입하면 인터넷 사이트와 연동된 모든 콘텐츠를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멘탈헬스방송’ 혹은 ‘힐링명상’으로 검색해 앱을 설치하면 된다. 200여 개의 무료 콘텐츠도 제공한다.

멘탈헬스방송 관계자는 “사회적 양극화와 물질과 정신적 가치의 괴리감으로부터 시작된 힐링 트렌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며, “국민들이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위로와 공감이 가져다주는 한계를 인식하고 있는 만큼, 행복 습관을 스스로 만드는 다양한 정보와 실제적인 방법을 제공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No.1 힐링명상 ‘멘탈헬스방송(www.mentalhealthtv.kr)의 서비스는 국내 유일의 두뇌포털 브레인월드(www.brainworld.com) 운영 기관이기도 한 ㈜브레인월드코리아가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웰니스 분야 두뇌전문 IT기업’이라는 독창적인 영역을 개척해가고 있다.

글·장래혁 editor@brainmedia.co.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