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북스] 세계미래보고서 2022 :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

[브레인 북스] 세계미래보고서 2022 : 메타 사피엔스가 온다

세상을 뒤바꿀 6가지 메타 트렌드에 대한 통찰과 예측

▲ 이미지 출처=비즈니스북스


개인과 기업의 성장, 경쟁력의 강화, 미래 통찰력을 제시하는 도서를 꾸준히 출간해온 비즈니스북스가 10월 19일 《세계미래보고서 2022 : 메타사피엔스가 온다》를 출간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고 생존을 위한 리셋을 진행하면서 인류는 전에 없던 대변혁을 맞았다. 변화의 파도 속에서 위기가 아닌 기회를 찾고, 지속가능한 생존을 위해 인류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걸까?

지난해 《세계미래보고서 2021》 ‘포스트 코로나 특별판’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찾아올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분야의 변화에 대한 긴급 진단과 전망을 담았다. 이후 인류 문명은 생각지도 못했던 놀라운 지각변동을 겪기 시작했다. 밀레니엄 프로젝트는 이미 시작된 지각변동, 그리고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작동할 세상을 예측하고 그것이 만들어낼 변화상을 이 책을 통해 제시한다.

인간의 상상력과 기술이 결합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지고 있으며 인류는 거대한 문명의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 책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새롭게 재편된 세상에서 살아갈 신인류를 ‘메타 사피엔스’Meta Sapiens라 지칭하고, 미래 전망을 제시하는 데서 나아가 가상의 시나리오까지 담음으로써 신인류 메타 사피엔스가 펼쳐낼 모험, 생존과 번영의 대서사시를 함께 경험하는 듯한 생동감을 전해준다.

이 책은 메타 사피엔스가 살아갈 세상의 모습이 어떠한지 예측하기 위해 새로운 문명의 축이 될 6가지 메타 트렌드를 제시한다. 그것은 우주 골드러시의 시대, 로봇과의 동거, AI메타버스, 노화의 종말, 기후 위기 극복, ESG 경영이다.

1장에서는 전 세계가 가세한 우주전쟁, 우주에서 만든 태양광 전기, 우주 쓰레기 청소 사업, 우주에서 영상을 찍는 100만 유튜버 등 최근들어 더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우주시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2장에서는 건강 도우미 로봇에서 예술활동을 하는 로봇, 인간과 사랑을 나누고, 사람의 일자리를 대신하고 정치 일선에서도 나서는 인공지능 로봇과의 동거에 대해 다룬다.

3장에서는 디지털 신대륙으로 떠오른 메타버스와 다양한 초정밀 기술, 그 안에서 이뤄지는 디지털화된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메타버스 기업 선언을 한 페이스북과 AI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가기 위해 개발중인 소피아DAO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다. 

4장에서는 인간과 로봇의 결합, 사이보그와 디지털 트윈, BCI(Brain-Computer Interface)의 발전, 냉동인간, 식량 혁명 등 노화와 질병 정복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기술의 개발과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전을 살펴볼 수 있다.

5장에서는 기후변화로 위기에 빠진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식생활의 대전환부터 무탄소 에너지 산업, 드론 비즈니스, 모빌리티 혁명과 하이퍼루프 시대로 이어지는 미래 전망을 담았다.

5장에서 이어진 6장은 기후변화 위기가 불러온 세계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를 집중 조명한다.

이 책은 2005년부터 시작되어 12년 연속 베스트셀러이자 누적 판매 65만 부를 달성한 《세계미래보고서》시리즈의 최신판이다.


글. 김선희 기자 sopinera@brainworld.com
자료 출처 : 비즈니스 북스 (www.businessbooks.co.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