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중 아이들 집중시키는 101가지 활동

수업중 아이들 집중시키는 101가지 활동

브레인 에너지 수업활동 101

교사는 40~50분간 수업을 이어나가야 한다. 하지만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의 한계는 10~18분에 그친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 중에 늘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그 타이밍을 교사가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수업의 성공 여부가 갈린다. 이 책에서는 학생들의 집중력 시계를 되감을 수 있는 다양한 “5분 막간 수업활동”을 소개한다.

오늘날 학생들의 주의집중 시간은 예전에 비해 분명히 짧아졌다. 이유는 무엇일까?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되고 매스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긴 현대 사회에서 자란 우리 아이들은 즉각적이고 강렬한 자극, 짧고 단순한 이야기들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소비하는 온라인게임이나 예능 프로그램의 자극성,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동영상이나 유머들의 길이나 깊이를 생각해 보면 된다.

뇌는 환경에 반응하며 변화한다는 의미의 ‘뇌 가소성(brain plasticity)’이란 개념이 이를 지지한다. 그러므로 기성세대인 교사는 현대 학생들의 두뇌 작용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유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120여 개의 수업활동들을 소개하면서, 그 활동의 원리와 효용에 관한 뇌 과학 분야의 연구 결과들을 풍부하게 함께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서는 수업 전이나 도입부에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수업을 살리는 교실환경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수업 중 활동으로 2장 “집중력을 높여주는 수업활동”과 3장 “활력을 불어넣는 수업활동”, 4장 “학습 에너지를 높여주는 모둠 활동”을 소개한다.

글. 이수연 기자 brains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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