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은 생명의 시작입니다. 또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성교육은 어릴 때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성인으로 성장하는 사회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는 인성교육입니다.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알아야 할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性의 진실>은 지난 5년 간 성교육 전문기관에서 이루어진 청소년 상담 중 가장 많은 사례 10개를 주제로 솔직한 담론을 이끌어 내고자 '두뇌와 섹스'를 주제로 웹툰을 연재합니다.
▲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性의 진실 웹툰 1화 (출처=(재)일지문화재단)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의 진실' 1화 세상을 바꾸는 섹스토크(SEX Talk)에서는 인성영재학교에서 주최하는 <인성캠프 "성 이야기 SEX Talk">에 참가한 일곱 명의 아이들과 부모들이 등장한다.
아이들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가장 충격적이고 불편한 진실로 낙태 문제를 꼽고, 왜곡된 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반면 부모들은 시선을 회피하거나 부끄러워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성교육이지만, 웹툰 속 부모들이 성에 관한 대화를 꺼리거나 어렵게 여기는 이유는 스스로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 부모 세대가 성교육에 관해 배웠던 것은 책에서 ‘정자가 난자를 만나러 갑니다’하는 식의 피상적 내용이나, ‘너 조심해, 임신하면 절대 안 돼’, ‘여자 임신시키면 안 돼’ 등의 꾸중 뿐이었다. 또한, 학교에서 배웠던 성교육 풍경을 살펴보면 '여자는 정조를 지켜야 한다', '남자는 충동을 자제해야 한다' 등의 일방적인 주입식 성교육을 받고 자랐다.
이처럼 성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정보만을 습득했기 때문에 ‘성은 야하다’는 고정관념이 생겼다. 성(性) 문제는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부모가 아이들에게 나아갈 방향을 알려 주어야 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성교육 웹툰 '건강하고 아름다운 성의 진실'을 통해 아이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면 성은 인생에 대한 다른 주제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고 흥미로우며, 생동감 있는 대화의 주제가 될 것이다.
제작 : (재)일지문화재단
작가 : 오홍시 (브레인트레이너 · 성교육 강사)
작화 : 디자인 까시
글. 윤준휘 기자
dkwnaak1040@brainworld.com
참고자료
이석원, "세상 쉬운 우리 아이 성교육 성교육
: 처음 시작하는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라온북, 2020년 03월.
일지넷, "일지희망편지 1427호 지혜
나누기".
일지넷, "일지희망편지 2582호 고정관념과
한계정보를 극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