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곤 개인전 'INSIDE' '안으로 향하는 窓'

박현곤 개인전 'INSIDE' '안으로 향하는 窓'

반쯤 열린 창, 안이 보이는 투명한 창을 보면 왠지 들여다보고 싶어진다.  박현곤 작가의 개인전 'INSIDE'는 그런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그의 작품 속  불 켜진 창 너머의 다양한 실내 장식과 실루엣은 그 공간 안을 들여다보고 싶은  충동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박현곤 작가의 이번  작업은 이와 같은 창(窓)이라는 프레임 속에 보이는 풍경에 관한 것이다.

▲ 실내풍경Ⅲ, 90×60×8cm, LED, 아크릴, 아크릴릭, 에폭시, 2016.

그는 불 켜진 창의 분위기를 담아내고자 다양한 문양의 아크릴 판을 겹치고 LED 효과를 함께 사용하였다. 이렇게 중첩된 공간의 이미지를 다룬 이번 작업은 궁극적으로 창 너머의 내부공간을 향한 동경, 욕구를 말한다.

외부인에게 오픈되지 않은 공간을 들여다보고 싶은 욕구에 충실하게 작가는 투명한 재료를 사용하여 훤히 들여다 볼 수 있도록 공간을 설정한다. 그러나 그 공간이 중첩된다. 공간이 중첩되면서 들여다 보려던 창 너머 안쪽 공간은 명확히 들여다 볼 수도 없다. 이런 상황은  여러 가지 욕구로 혼란스럽고 불확실한 자신의 내면과 맞닿은 듯하다. 

▲ 실내풍경Ⅱ, 80×85×8cm(each), LED, 콘트롤라, 아크릴, 아크릴릭, 에폭시, 2016.

  낯선 욕구로 인한 혼란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화면들은 서로 중첩되면서 회화적 환영(幻影)을 만들어 낸다. 

작품 속 화분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대상이다. 하지만 작가는 자연에서 동떨어진 인공의 공간에서 생명과 자연을 품고 싶은 인간의 욕망을 대변하는 소재로 선택했다. 화분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속에 우리의 욕망에 의해 놓이게 된다. 이 경우 화분은 주체로 인식되지 않는다.

▲ 화분Ⅲ, 90×60×8cm, LED, 아크릴, 아크릴릭, 에폭시, 2016.

박현곤 작가는  일련의 작업에서  화분을 화면의 중앙에 등장시키고 조명을 활용하여 그 이미지 자체가 화려하게 부각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작가는 '객체의 주체화'를 이끌어내어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의 사소한 욕구로 시선을 돌리고자 한다.

작가가 사용한 투명 아크릴은 폐쇄적이었던 공간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장치이자 재료이다. 투명 아크릴이 지닌 고유한 물성, 즉 투명하고 매끈하며 인공적이고 화학적인 면은 현대인의 감성을 그대로 대변하는 재료로 작가가 선택한 것이다. 작가는 또 LED 조명을 현대인에게 익숙한 네온사인이 주는  즉흥적이고 말초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장치로 사용하였다.

▲ 화분Ⅰ, 90×60×8cm, LED, 아크릴, 아크릴릭, 에폭시, 2016

박현곤 작가는  2000년 이후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물상(物像), 예를 들어 장식적인 문양 또는 사물에 깃든 현대인의 욕구를 찾아내어 표현하는 작업을 해왔다.  이번 작업 또한 그러한  흐름의 연장선에 있다.

작가의 작품에 제시된 창 너머의 공간은 관람자가 들여다보도록 설계한 공간이다. 객체로서 존재하는 소극적 공간이 아니라 관람자와 소통하는 적극적 공간이다. 즉 관람자의 들여다보는 행위 자체 또한 작업의 한 부분으로서 구성되며, 각자의 내면에 존재하는 타인의 공간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 욕구들이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내면으로 향하게 되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 풍경Ⅴ, 90×60×8cm, LED, 아크릴, 아크릴릭, 에폭시, 2016.

박현곤 작가의 개인전 'INSIDE'전은 23일(수)부터 29일까지 서울종로구 삼청로 갤러리 도스에서 열린다. 

박현곤 작가는 10여 차례 개인전을 열고, 다수의 단체전에 참가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현재 경상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시개요
■ 전 시 명: 갤러리 도스기획 박현곤 'INSIDE'展
■ 전시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7길 37 Gallery DOS (갤러리 도스)
■ 전시기간: 2016. 11. 23 (수) ~ 2016. 11. 29 (화)


글. 정유철 기자 npns@naver.com    사진. 갤러리 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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