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똑같은 시간 동안 공부해도 5배 효과?

남들과 똑같은 시간 동안 공부해도 5배 효과?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은 자기 질문학습법

 

똑같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는데 공부 효과는 5배인 학습법이 있다면? 학부모라면 솔깃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최근 ‘자기주도학습’을 잘하는 것이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가 자기주도학습학원을 보내거나, 무조건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을 늘려보거나 하는 등 노력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자기주도학습이 책상에 오래 붙어 있어서 되지는 않는다고 조언한다. 한양 사이버대학 한인숙 교수는 “질문, 대답, 그리고 사고의 과정을 반복하는 자기 질문학습법이 인지 과정을 조절, 통제하는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8월 25일 SETEC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강의식 수업과 개별지도 수업을 진행했을 때 학생들의 성적은 과연 얼마나 차이가 날까?”라는 주제의 실험이었다. 실험 결과, 개별지도를 했던 학생들은 평균점수가 10점이나 올랐고, 강의식 수업을 진행했던 학생들은 2점 상승에 그쳤다.


그렇다면 강사와 학생의 1:1 개별지도라면 무엇이든지 성적을 상승시킬 수 있을까? 에듀코치는 개별지도교사가 ‘질문학습법’을 통해 학생이 알고 있다고 착각하거나 확실하게 모르는 부분을 본인의 것이 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교사가 학생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면 대답하기 위해 학생은 끊임없이 많은 사고를 하게 되면서 수업 집중도가 높아진다. 이런 학습법은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질문하며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궁극적으로 이 ‘질문학습법’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이며, 같은 시간 공부를 해도 5배 높은 학습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한인숙 교수는 “질문학습법을 통한 개별지도 방식은 개별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개별지도교사의 적절한 질문 제시가 중요하다. 학생은 그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관련 개념을 언어적 표현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인지적 노력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지속해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위 0.1%인 학생에게는 ‘메타인지능력’이 있다. 질문학습법은 학생들의 메타인지능력을 상승시켜 학생이 스스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학습 계획을 세우게 한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길러줄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 밝혔다.


글. 김효정 기자
manacula@brain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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