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이 안 되는 이유가 수면부족 때문?

집중이 안 되는 이유가 수면부족 때문?

당신이 잠이 더 필요한 6가지 증상

2012년 04월 17일 (화) 14:54
조회수12107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당신의 알람시계는 아침에 몇 번이나 울리나? 수면은 음식만큼이나 건강에 중요하다. 만성 수면부족은 고혈압, 비만, 우울증, 호르몬 생산 이상, 면역력 약화, 기억력 퇴화, 신경과민 등으로 이어진다.

미국 MSNBC는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수면의학회(AASM) 회장인 메리 수잔 에스터 박사가 제시한 수면부족 증상 6가지를 보도했다. 여러분은 이 중 몇 가지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라.

1. 점심시간이 되었는데도 배고프지 않다.
수면부족은 식탐을 부르기도 하지만 배고프다는 생각을 들지 않게 하기도?? 한다. 생체시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잠을 못 자는 사람들이 체중이 늘거나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2. 방금 5분 동안 웹사이트 3개를 들여다보고 이메일을 두 번 확인했다.
이는 집중 장애가 아니라 수면이 부족해서다. 만성 수면부족은 집중력을 흐트러뜨린다.

3. 차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는 우리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잠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AASM의 닐 클라인 박사는 잦은 밤샘으로 인한 수면 부족은 단기 기억력을 손상시킨다고 말한다. 

4. 대화를 이어갈 수가 없다.
주말 밤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는 충분히 자야 한다. 그래야 친구들의 질문에 재치있게 답하거나 논리정연하게 답할 수 있다.

5. 자동차 운전할 때 피곤하다.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거나 장시간 회의를 할 때 눈이 게슴츠레해진다. 이는 지루해서 그런 것이 아닌 졸리기 때문이다.
운전 중 졸릴 때 카페인 음료를 마시거나 시끄러운 음악을 트는 것, 자동차 창문을 내리면 잠깐 정신이 번쩍 들긴 하겠지만 장시간 운전에는 별 효과가 없다.

6. 몸이 아픈 느낌은 들지만 실제로 병이 든 것은 아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잠을 잘 때 재생되고 강화된다. 감기에 좋은 음식을 먹고 밤에는 최소한 7시간 잠을 자라.

 

글. 전은경 객원기자 hspmaker@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