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손발,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 3가지

차가운 손발,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 3가지

찬바람에 차가워지는 손발, 따뜻하게 만들기 - 1

2011년 12월 30일 (금) 09:21
조회수28032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잠깐 찬바람을 쐬었을 뿐인데 차가워지는 손발. 그렇다고 매일 주머니에 손을 집어넣고 다니기도 어려운데 어김없이 차가워지는 손끝 발끝에 곤욕이다. 가끔은 밤에 잠자려고 누웠는데 발끝이 시려 잠들기도 어려울 때도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손발이 시린 수족냉증은 아직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몸의 기혈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으로 보는 견해가 가장 많다. 수족냉증 예방법은 최대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찬바람이나 찬물에 노출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기혈순환, 즉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1. 마늘

항암효과가 탁월한 마늘은 성질이 따뜻한 음식의 대표로 꼽힌다. 타임스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도 잘 알려진 마늘은 혈압을 낮추고 장의 연동 운동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독소를 배출해준다. 마늘장아찌, 꿀에 마늘을 넣어 한 달간 묵힌 마늘꿀차로 만들어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2. 생강

음식에 넣어 향신료로 자주 쓰는 생강도 수족냉증에 효과적이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은 꿀에 재어 차로 만들어 먹으면 감기예방에도 좋고 추울 때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생강차를 만들 때 대추를 함께 넣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3. 미나리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은 미나리는 수족냉증에도 도움된다. 해독작용이 뛰어난 미나리는 체내의 독소 해독을 통해 혈액을 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온효과도 좋아 몸속 차가운 기운을 밖에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미나리는 부침개나 무침 등으로 먹을 수 있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