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잡스의 성공시크릿, 과학영역에 들어선 명상

스티브잡스의 성공시크릿, 과학영역에 들어선 명상

MBC스폐셜, '마음에 근육을 만들다' 방영

2012년 04월 10일 (화) 13:50
조회수27084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창의적인 CEO로 꼽히는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 세계적인 ‘경영의 신’ 교세라의 이나모리 카즈오, P&G 그룹의 래플리 회장이 갖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그들이 ‘명상하는 CEO’라는 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시크릿으로 주목받는 동양의 명상(meditatioin)이 18(금) MBC스폐셜에서 방영된다.

▶ 성공하는 사람들의 시크릿

"여러분들의 삶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낭비하지 마십시오
타인의 소리들이 여러분 내면의 진정한 목소리를 방해하지 못하게 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미 마음과 직관은 당신이 진짜로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2005년 스탠퍼드대학교 졸업식에서 한 연설 중 일부다.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라”라는 광고로 세상에 존재를 알린 애플! 25세 때 재산이 1억 달러를 넘어서면서 실리콘밸리의 청년 갑부 대열에 이름을 올린 스티브잡스.

하지만 당시 그의 방에는 간단한 스탠드 조명과 스트레오, 명상을
위한 방석이 있었고 가부좌를 한 젊은 시절 스티브잡스의 모습이 한 장의 사진을 통해 알려졌다. 젊은 시절 코분 치노라는 일본 선승을 평생 멘토로 삼고, 명상 수행을 생활화 했던 잡스. 스티브잡스 이외에도 실리콘밸리의 많은 IT기업들은 동양의 명상을 스트레스완화와 창의성 증진의 방안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

▶ 과학의 영역에 들어선 명상

명상을 하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것일까? 2010년 5월, 신경과학분야 국제학술지인 <뉴로사이언스레터>에 한국고유의 뇌파진동명상이 스트레스 조절 능력을 키워준다는 연구 결과가 실렸다.

한국뇌과학연구원과 서울대병원의 공동연구로 이루어진 이번 연구결과는, 평균 3년 6개월
정도 꾸준히 명상을 한 18~36세 67명(명상그룹)과 일반 그룹의 스트레스 검사, 심리반응검사 등을 했을 때, 명상하는 그룹이 긍정적인 상태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도파민의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일반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긍정적 심리 상태
가 부정적으로 변하지만, 명상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명상이 머리를 맑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셈이다. 과거 특별한 깨달음을 원하는 사람들만의 수련으로, 신비롭거나 종교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왔던 명상! 미국에 명상인구만 1,500만명에 이를 만큼 동양의 명상은 서구에서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

MBC스폐셜 '마음의 근육을 만들다'는 영화 '평양성'에서 '김유신'역으로 열연한 영화배우 정진영이 내래이션을 맡았다.

글. 이수연 객원기자 | [자료참조] MBC스폐셜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