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전문지 ‘브레인’은 두뇌전문포털 ‘브레인월드닷컴(www.brainworld.com)"과 공동으로 2주간에 걸쳐 회원 260명을 대상으로 ‘네티즌 기부문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결과 총 260명의 응답자 중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네티즌이 212명으로 81.5%에 달했다. 이들 중 단체에 기부금을 내고 있는 응답자는 164명(63.1%)로 예상보다 높았다. 보통 한두 곳의 단체에 기부금을 내고 있고, 연간 기부금 액수는 10만원 미만이 85.4%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기부를 하게 된 동기는 홍보물이나 관련 기사를 접하고 나서라고 응답한 사람이 65.9%로 주변 사람의 권유를 받고 하는 경우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기부를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96명으로 전체의 36.9%인데, 기부하지 않는 이유는 기부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응답이 37.5%, 기부할 형편이 안 된다는 응답이 37.5%, 기부에 관해 생각해 본적이 별로 없어서라는 응답이 25%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결과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기부활동에 참여하는 네티즌들이 10명 중 6명꼴로 예상외로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적어지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네티즌들의 사회참여도는 적지 않았다. 대중적 영향력이 큰 연예인이나 저명인사들의 기부활동들이 발달된 미디어 환경을 통해 많이 알려진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보인다.
특히, 기부의 동기가 홍보 및 기사를 통해서가 65.9%로 주변의 권유보다 2배나 많게 나왔는데, 이는 자신의 봉사 및 기부활동을 외부로 알리는 것에 대한 반감과 이타적 행위는 남모르게 조용히 하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하는 전통적 의식이 작용한 것을 보인다.
이번 설문조사결과는 <브레인> 18호 ‘이타심’에 대한 기획리포트에 포함되었으며, 설문 외에도 인간의 이타적 행위에 대한 뇌과학적 연구, 착한 소비열풍, 사회적 참여기업 등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는 최근의 시대적 변화상을 함께 다루었다.
<브레인>은 2002년 국내 최초의 뇌전문지 <뇌>의 재창간호로 대중성을 포함한 국내 유일의 뇌교육전문매체로 격월간으로 유엔자문기구 한국뇌과학연구원이 발행하고 있다. 뇌가 21세기 대표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초중고교 및 공공기관, 의학계, 기업체 교육 및 홍보담당자들의 필수매체로 자리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사이트인 브레인미디어(www.brainmedia.co.kr)는 전문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하루 5천명 이상의 네티즌들이 방문할 만큼 국내 대표적 뇌전문사이트로 자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