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북스] 불안 과잉 시대, 마음 면역력을 키우는 멘탈 수업

[브레인 북스] 불안 과잉 시대, 마음 면역력을 키우는 멘탈 수업

걱정 해방


오늘날 우리의 마음은 각종 위기와 사건 사고,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뉴스, 무엇이든 빠르게 바뀌는 불확실성 속에서, 끊이지 않는 ‘걱정’과 맞서 싸우고 있다. 이로 인해 밀려드는 미래에 대한 깊은 불안과 공포, 긴장과 예민함은 마치 바이러스처럼 우리를 감염시키고 스트레스를 키운다.

신경과학자이자 정신과 전문의인 폴커 부슈 교수는 그동안 우리가 불확실성과 불안에 대처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으며,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삶의 주도권을 되찾으려면 보호와 방어, 회복과 치유, 성숙과 성장을 돕는 ‘정신 면역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신 면역체계는 얼핏 ‘회복탄력성’과도 비슷하게 들리지만, 원상 복귀에 중점을 두는 회복탄력성은 개선이나 성장을 설명하지 못한다. 저자는 어려움에서 ‘탄력적으로’ 튕겨 나가는 것보다, 위기를 통해 변화하는 것이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고 역설한다. 여기서 강함이란 자신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아는 것을 의미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고 옷을 따뜻하게 입으면 겨울철 감기 바이러스의 영향을 덜 받듯, 우리의 정신도 마찬가지다. 세상이 우리를 향해 끊임없이 기침을 해도, 정신을 잘 방어하고 스트레스 바이러스를 물리칠 저항력을 키운다면 우리는 결코 감염되지 않을 것이다.
 

연습과 훈련으로 단단해지는 마음 면역력

《걱정 해방》에서 저자는 현대인들이 왜 그토록 부정적인 감정 바이러스에 취약한지, 위기 상황에서 우리 뇌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하면서 우리에게 이미 내재된 정신 면역체계를 지원해 문제 상황에 맞설 수 있는 솔루션을 처방한다. 

이는 곧 불확실성을 잘 견디고, 좋은 것에 집중하며, 생각을 멈춰 휴식을 취하고, 내면의 여유를 잃지 않으며,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이기도 하다.

뇌과학과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접근으로 내 안의 정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연습법을 제공하는 이 책은 불안 과잉 시대를 살아가는 걱정 많은 완벽주의자들에게 위로를 전하는 한편, 행복은 결국 내 마음 안에 있다는 진리를 일깨워준다. 

《걱정 해방》에서 처방하는 마음 훈련법을 바탕으로 나에게 딱 맞는 걱정 해방 루틴을 찾게 된다면, 사소한 것은 떨쳐 버리고 보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행복한 삶에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글. 우정남 기자 insight1592@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