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교사의 상담 전문성을 강화하는 문제 유형별 전문적 지도 방법
교사의 전문성 영역은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영역으로 양분할 수 있다. 이 두 영역 중 어느 영역이 더 중요한가에 관한 질문에는 정답이 있을 수 없지만 어느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생활지도 영역이 될 것이다. 학교폭력에 시달리고 있거나 학대를 당하고 있거나 가정 형편이 어려워 굶고 있는 아이들에게 공부라는 것은 사치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유형별 학교상담 매뉴얼’ 시리즈는 상담자나 의사가 아닌 현장교사에게 초점을 맞추어 교사의 상담전문성 부족에 의해 학생들이 제공받는 상담 및 생활지도 서비스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 유형에 따라 학교 구성원들이 협력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상담교사, 담임교사, 학부모, 학교의 네 주체가 어떤 노력을 어떻게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각각의 문제 유형의 특성과 성격에 따라 예방 및 지도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상담 사례를 풍부하게 실었고, 학교 장면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양식과 활동자료, 참고 자료를 제공하였다.
글. 이수연기자 brains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