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 코칭] 영아기 뇌 발달과 부모의 양육 역량

뇌교육 코칭

브레인 101호
2023년 11월 02일 (목) 15:48
조회수2285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Q. '뇌기반 학습'이라는 말을 여기저기에서 많이 듣습니다. 뇌기반 학습은 신경과학에 기초한 교육적 접근이라고 알고 있어요. 돌 지난 아이를 기르고 있는데, 영아기의 뇌기반 양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영아기 자녀를 기르는 부모의 양육 역량

생후 12개월까지의 영아기 뇌 발달은 특히 양육자와 영아 간 접촉과 정서적 애착 형성 영역에 집중됩니다. 이 시기에 경험하는 부모와의 접촉과 정서적 교감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부모의 양육 특성이 영아기 경험의 질적 측면을 결정하기 때문에 바람직하고 적절한 부모의 양육은 영아 발달에 대한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예측 요인이 됩니다(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2015).

또한 이 시기에는 뇌의 가소성이 높으므로(Thompson & Nelson, 2001) 최적의 발달을 이끌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초기 양육을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정미라, 권정윤, 작수경, 2011). 뇌기반 교육에서는 흥미와 동기, 사회적 상호작용,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정서를 강조하기 때문에 영아기 자녀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양육 역량을 높이고 민감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이방실, 2012).

영아기의 첫 자녀를 기르는 부모는 양육 관련한 기초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여 양육에 어려움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도 영아기 부모의 양육 역량 지원은 이후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아의 뇌 발달을 돕는 심리적 환경

3대가 함께 생활한 대가족 중심의 사회에서는 아이를 낳고 기르는 데 필요한 지혜를 자연스럽게 이어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우리에게는 이런 환경이 쉽지 않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놀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어떻게 놀아주어야 하는지, 어떤 놀이가 아기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지 몰라 고민합니다.

방법을 모르니 돌이 지나자마자 아이를 문화센터나 놀이학교 등에 데려가고 비싼 교구를 사들이기도 합니다. 성공하는 자녀로 기르는 원칙과 이론을 제시한 책은 많으나 아이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안내서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뇌 발달이라고 하면 머리가 똑똑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영아기 뇌 발달은 아기의 발달적 요구와 특성에 맞춰 부모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영아의 뇌 발달을 돕는 심리적 환경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육자의 ‘따뜻한 스킨십’과 ‘수용적인 태도’입니다. 그래야 아기가 양육자와 안정적 애착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는 뇌의 변연계를 발달시켜 자신이 사랑받고 있고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는 존재라는 인식의 바탕을 이룹니다. 공감에 대한 감각도 키웁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심리적 안정감과 자존감, 자기 통제력을 갖추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읽을 수 있게됩니다.

주 양육자와 대리 양육자가 있는 경우, 일관성 있는 양육을 통해 안정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정적 애착 경험은 신경생물학적인 변화를 일으켜 뇌의 기능적인 이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안정적 애착 형성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

애착관계는 태어나면서부터 형성되어 생후 6개월에서 8개월 사이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아기가 부모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즐거워하는 것,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울음으로 부모에게서 위안을 얻으려 하는 것 등이 애착의 표현입니다.

부모와 안정적으로 애착을 형성한 아기는 자신을 소중한 사람이라고 느껴 자신감 있는 아이로 성장합니다. 아기의 신호에 부모가 빨리 반응하는 것이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는 아기에게 짜증을 내거나 귀찮다고 스킨십을 하지 않으면 애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안정적으로 애착이 형성된 아기는 부모가 곁에 있으면 안심하고 낯선 상황에 잘 적응합니다. 새로운 장난감이나 친구들에게도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합니다. 부모가 보이지 않으면 불안을 느껴 울음을 터뜨리지만, 돌아와서 달래주면 곧 울음을 그치고 다시 놀이를 시작합니다.

안정적 애착 형성을 위해 다음 사항을 알아두세요.

● 따뜻한 스킨십을 많이 해주고 눈 맞추며 웃어 주기

● 아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채고 반응하기

● 일관성 있는 태도로 대하기

● 아기와 약속한 것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반드시 지키기

● 아기의 감정과 생각 존중하기

● 아기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하며 친밀감 키우기

● 아기가 불편함을 표현할 때 바로 해결해주기

● 아기가 요구하기 전에 미리 해결하지 않기

● 아기 돌보는 사람을 자주 바꾸지 않기

● 아기와 헤어질 때 거짓으로 안심시키지 않기
(예를 들어, 우는 아기에게 “엄마 안 가요”라고 말하고는 몰래 가기)


글_우민지 장원유치원 원장.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학과 겸임교수

참조자료
• <영아기 부모를 위한 뇌기반 양육코칭 프로그램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효과>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2016.
• <뇌가 즐거운 아기 놀이 120, 뇌 발달 영아놀이> 연구팀, 정미라 외.
• <뇌발달 이론에 기초한 걸음마기 영아-부모 프로그램이 영아발달 및 어머니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이방실, 2012.
• Developmental science and the media: Early brain development.Thompson & Nelson, 2001.
• <영유아 관련 뇌기반 연구에 대한 고찰>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 <뇌기반 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요구 분석> 정미라, 박수경, 김민정, 2014.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