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브레인 2015 키워드 ‘인공지능, 인성, 자연치유’

[칼럼] 브레인 2015 키워드 ‘인공지능, 인성, 자연치유’

Editor's Message

브레인 50호
2015년 02월 19일 (목) 22:05
조회수8657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창간 50번째 호를 발간하는 <브레인>이 선정한 2015년의 대표 키워드는 ‘인공지능, 인성, 자연치유’ 3가지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로는 ‘인공지능’을 선정했습니다. 최근 과학계와 다국적 IT기업 그리고 엔터테인멘트 산업에 이르기까지 최대 관심 분야 중 하나로 떠오른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는 빅데이타 기술과 맞물리며 인류사회의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1차 산업혁명 당시 기계문명이 가져올 위험성(?)과는 사뭇 다른 차원도 예상되는 만큼 충분히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논의해볼만한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인성’입니다. 올해는 인성교육진흥법이 시행되는 첫 해인 만큼, 사회 전반적으로 인성에 대한 관심과 실제적 적용이 주요 관심사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21세기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양성에 직결되는 요소로서의 인성도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의 융합과 통합, 정보활용의 시대에 ‘홀로 똑똑한 뇌’가 아닌 ‘함께하는 좋은 뇌’는 분명 훌륭한 두뇌능력으로 평가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키워드는 ‘자연치유’입니다. 의학의 발달과 모바일 헬스케어기술 등 외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인류를 위협하는 새로운 질병의 창궐과 더불어 현대인들의 멘탈헬스(mental health)는 계속해서 하락해가는 형국입니다. 그에 따라, 올해는 외부적인 건강관리 요소가 아닌 인체 본래가 가진 자연치유력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학이 아무리 발달해도 결국 건강의 근간은 사람이 본래 가진 면역성과 외부 위협과의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브레인>이 2015년 키워드로 손꼽은 ‘인공지능, 인성, 자연치유’와 함께 올 한 해도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 보내시면 어떨까요?

글. 장래혁 <브레인> 편집장 editor@brainmedia.co.kr
w
ww.humanbrain.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