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일의 힐링전문 인터넷방송 생명전자방송국(www.LPTV.kr) 이 한민족 전통육아법으로 알려진 ‘단동십훈(檀童十訓)’을 무료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생명전자 방송국 관계자는 '범국민 얼찾기운동'에 동참하고자 우리 선조들의 교육에 대한 지혜와 철학이 담긴 '단동십훈'을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총 10편으로 된 프로그램은 2월 말까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다.
우리가 어릴 적에 무심코 배워왔던 ‘곤지곤지, 잼잼, 도리도리’는 이미 수천년 전 단군조선 시대부터 내려온 조상의 교육에 대한 지혜와 철학이 담겨 있는 선조들의 전통육아법. 단동십훈은 ‘단동치기 십계훈(檀童治基 十戒訓)’의 줄임말로 ‘단군왕검의 혈통을 이어받은 배달의 아이들이 지켜야 할 열 가지 가르침’이란 뜻이다. EBS 다큐프라임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이란 방송이 방영되면서 국내에서도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엄마의 무릎에 앉아 무심코 ‘도리도리, 곤지곤지’를 따라 했지만, 이 안에는 뇌 발달을 활성화시키는 놀라운 사실이 담겨 있다. 손으로 하는 놀이가 유난히 많아 눈과 손의 협업을 돕고 자연스럽게 뇌 발달을 돕는다. 엄마와 아이가 살을 부대끼며 눈을 마주치며 노는 사이 애착형성이 절로 되어 두뇌와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예를들어 ‘도리도리(道理道理)’는 고개를 좌우로 살피면서 만물의 이치와 사람된 도리를 알라는 뜻인데, 우리나라 명상법으로는 유일하게 국제과학저널에 수차례 게재된 뇌파진동명상의 경우 ‘도리도리’의 원리를 담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한편, 우리나라 대표적인 체험형 힐링사이트로 자리하고 있는 생명전자방송국은 물소리, 산새 소리 등 자연소리명상과 휴(休) 메세지, 힐링뮤직, 세계 명상의 메카로 불리는 세도나, 신비로운 아쿠아마린 수정, 포지션테라피, 요가명상에 이르기까지 색다른 구성요소로 주목을 받고 있다. 회원 5만 명 중 월 1천원씩 내는 유료회원이 4만 명에 달하는 등 웰니스 분야 전문사이트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글. 전은경 기자/ hspmak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