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섭취 부족하면 뇌가 작아진다

오메가3 섭취 부족하면 뇌가 작아진다

오메가3 지방산 수치 낮으면 뇌가 축소될 수 있어

2012년 03월 28일 (수) 13:46
조회수13609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기름기 많은 생선에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인지기능 저하를 막고, 치매를 예방하며 뇌 혈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결과로 잘 알려졌다. 그런데 이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낮은 사람은 뇌의 크기가 작고, 기억력과 사고력이 낮은 수치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새로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노인병 전문가 잘디 탄 박사 연구팀은 중년 연령대 1,600명을 상대로 오메가3와 뇌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진은 뇌 용량과 지적 능력, 적혈구 세포 속의 오메가3 지방산 사이의 상관관계를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으로 살펴보았으며, 특히 오메가3 지방산에 포함된 DHA, EPA 성분에 주목했다.

그러자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하위 25% 그룹인 사람들은 문제 해결력이나 다중작업, 추론 능력 테스트에서 다른 그룹군보다 점수가 더 낮게 나타났다. 또한, DHA 수치가 하위 25%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상위 사람들보다 뇌 용량이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탄 박사는 연구결과에 대해 "두뇌 건강만을 위해 오메가3 섭취를 늘리라 권하기에는 성급할 수 있다"며 "심장혈관 상태가 개선되면서 두뇌 건강이 좋아질 수도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신경학(Neurology)' 저널에 실렸으며, 27일 마이 헬스 뉴스가 보도했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