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인형극의 세계

체코 인형극의 세계

서울역사박물관, 3월29일~5월1일 전시회 개최

체코 인형극의 역사와 인형 조정 기술의 변천사를 알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강홍빈)은 박물관 로비에서 3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체코 전통 인형 전시회 '체코 인형극의 세가지 매력'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체코 인형극 전시회는 체코 공화국 문화부의 후원을 받아 프라하 아트씨어터인스티튜트(Arts and Theatre Institute)가 제작하고 체코문화원이 해외 투어를 운영한다. 

▲ 가장 유명한 체코 인형 조종가 마뗴이 코페츠키의 카슈파레크 인형(재구성 안토닌 말론).

  이번 전시에서는 체코 인형극의 역사와 인형 조정 기술의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다. 전시된 20여 개의 인형들 중에는 1926년에 만들어져 약 100년간 체코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후르비넥 캐릭터 인형, 체코 인형극을  대표하는 카슈파렉 인형도 있다. 또한, 1919년에 제작된 가정용 인형극장의 미묘한 인형들과 무대 배경,  1934년에 생산된 가정용 인형극장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마리오네트 인형극, 손가락 인형극, 그림자 인형극 등 다양한 종류의 인형극을 시연해 볼 수 있는 체험 공간도 운영한다.   

▲ 슈토르흐의 체코 가정용 인형극장(예카 제작사, 1934년).

 이 체코 인형극 전시는 한국 관객들에게 체코 인형극을 널리 알리고자 작년 10월 서울아트마켓이 열리는 동안 마포 아트센터 맥갤러리에서 첫 전시를 했으며, 올해 1월에 시흥시 ABC행복학습 타운에서 올해 코리아 문화 수도의 문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2월에는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 1층 로비에서 한 달간 진행되었다.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토·일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seoul.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724-0154.

 

글. 정유철 기자 npns@naver.com   사진. 서울역사박물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