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학교 vs 비교 학교…진로성숙도 '차이'

자유학기제 학교 vs 비교 학교…진로성숙도 '차이'

서울시형 자유학기제 실시 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 연구발표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학업효능감, 학교생활적응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은 12일 교육정보원에서 열린 '정책연구결과 발표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 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정책연구는 '서울형 자유학기제 실시 여부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이 서울대 교육연구소(책임연구자 김동일 교수)에 의뢰해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수행한 것이다.

연구는 현장을 기반으로 총 4차(2014년도 3월, 6월, 9월, 12월)에 걸쳐 연구학교와 비교학교에 소속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총 26개교 6,252명의 자료를 수집했다. 이 중 자유학기제 연구학교는 19개교 4,534명, 비교학교는 7개교 1,718명이 참여했다.

▲ (제공=서울시교육청)


그 결과, 자유학기제를 실시한 연구학교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학업효능감, 학교생활적응도가 자유학기제를 실시하지 않은 학교 학생들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감소시키고 언어, 논리수학, 공간에서의 능력이 꾸준히 향상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참여형 수업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강점을 탐색하고 학생-학생간, 교사-학생간 소통이 원활해지는 등 전반적인 학교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형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1학년 두 학기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을 찾고 미래를 탐색할 수 있도록 수업을 토론, 실습 등 참여형으로 개선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다.

글. 윤한주 기자 kaebin@lyc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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