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에너지 흐름이 좋아지면 정체된 에너지들이 순환이 되면서 살이 빠지게 된다. 몸을 늘려주고 두드리는 것 만으로도 정체된 에너지의 흐름이 좋아진다. 이에 뱃살을 빼고 옆구리 군살을 제거하기 좋은 체조 동작 몇 가지를 소개한다.
◎ 아랫배가 따뜻하면 뱃살이 쑥쑥 빠져요
아랫배, 단전은 우리 몸의 보일러이다. 단전치기와 장운동은 가장 기본적인 동작으로 복부에 모여 있는 2/3의 혈액을 온몸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단전에 힘을 길러 주는 동작이다.
단전을 두드리고 장운동을 하면 단전이 따듯해지고 뱃심과 자신감이 생긴다. 또한 숙변이 제거되고 변비증상이 있다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아랫배가 따듯해지면 기혈의 순환이 좋아지면서 정체된 에너지가 돌게 된다. 두드리다 보면 에너지 순환이 되면서 땀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장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줌으로써 장을 깨끗이 하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운동이다. 때와 장소에 관계 없이 아랫배만 밀고 당기면 되는 아주 간단한 운동이지만 효과는 크다

[단전치기]
<동작>
1. 다리는 어께 너비로 벌리고 상체는 장기가 눌리지 않게 곧게 펴준다.
2. 어깨와 상체에 힘을 빼고 아랫배에 살짝 힘을준다
3. 무릎을 살짝 구부리며 양손으로 가볍게 두드린다
4. 배가 북이라고 생각하고 ‘둥둥둥’때린다.
5. 단전이 단련됨에 따라 두드리는 강도와 횟수를 높여간다
<tip> 손바닥을 살짝 오무린 상태에서 두드린다. 너무 아플 정도로 두드리지 않는다. 처음에 100회에서 시작하여 조금씩 늘려 간다.
<효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온몸에 기운을 돌게 한다. 소화불량, 변비, 설사, 생리통, 냉증, 두통, 고혈압, 피부질환, 뇌졸중 예방에 좋다. 또한 뱃살을 빼는데도 효과만점!
[장운동]

<동작>
1.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15도정도 굽혀 양손을 아랫배에 올려 놓는다
2.호흡에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아랫배를 밀고 당기면서 장의 움직임과 느낌에 집중한다.
3.배를 당길 때는 배가 등에 닿는 느낌으로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한다
4.배를 내밀 때는 아랫배에 복압을 약간 느낄 정도로 밀어준다. 이때 아랫배를 느끼면서 하면 효과가 좋다.
5.장운동을 하는 도중 복부에 통증이 오면 복부를 시계방향으로 쓸어주고 다시 시작하면 된다.
<tip> 장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서서 해주는 것이 좋다.
<효과> 변비, 숙변, 치질에 좋다. 순환기와 소화기가 좋아진다.
◎ 옆구리를 늘려 허리 군살을 제거해요

[무릎틀어 허리비틀기]
<동작>
1. 등 뒤로 손을 짚고 왼쪽 무릎을 들어 오른쪽 다리 바깥쪽으로 넘긴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무릎이 바닥에 닿도록 오른쪽으로 틀어준다
3. 허리를 자연스럽게 틀어주고 시선은 반대쪽으로 돌려준다.
4.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원위치 한다.
<효과> 허리 군살이 빠진다. 척추를 바로 잡아주고 특히 요추와 골반을 자극해서 체형을 교정한다.
[다리 벌리고 옆구리 기울이기]

<동작>
1.양다리를 최대한 넓게 벌린다.
2.숨을 들이마시고 오른팔을 들어 왼쪽으로 숙여준다.
3.숨을 내쉬면서 원위치 하고 반대쪽으로도 숙여준다.
<tip> 나머지 손은 반대쪽 옆구리에 갖다 대고 옆구리와 다리가 당기는 것을 느껴본다. 당기는 느낌이 시원해질 때까지 꾸준히 반복한다.
<효과> 척추가 교정되고 허리와 옆구리 살이 빠진다. 뭉친 근육이 풀리면서 피로회복이 빨라진다.
[기획기사] 뇌와 다이어트, 오묘한 상관관계
살을 빼려면 뇌를 속여라!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상식 3가지
물만 먹어도 살찌는 사람, 많이 먹어도 안 찌는 사람
다이어트 성공담, 스타들의 뇌 속으로
따라만해도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체조
먹어도 살이 안 찌는 다이어트 음식
글.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 도움. 5분 기체조, 한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