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왜 내 편이 아닌가

뇌는 왜 내 편이 아닌가

브레인 북스

후회할 걸 알면서도 비이성적이고 충동적으로 행동할 때가 있다. 이러한 행동은 수백만 년 동안 진화한 인간 뇌의 메커니즘으로 인한 작용으로, 합리적인 뇌가 뇌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보다 원시적인 뇌가 훨씬 더 강하게 우리의 행동을 지배한다는 것이 최근 뇌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이제껏 알지 못한 뇌의 비밀을 꿰뚫어봄으로써 우리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잘못된 행동을 쉽게 고칠 수 없는 것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오랜 세월 뇌가 그렇게 길들여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릇된 행동과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탓하고 질책하기보다 먼저 뇌의 본성을 직시하고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뇌를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이다. 실제로 뇌는 응원과 격려를 받으면 힘이 나고, 일단 몸을 움직이면 의욕이 따라오게끔 설계되어 있다.

<뇌는 왜 내 편이 아닌가>는 무의식 속의 나를 유쾌하게 드러내며 ‘내가 왜 이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책이다. 특히 뇌와 관련된 최신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인간의 반복되는 생각과 감정, 행위의 기저에 깔려 있는 뇌의 습관에 대해서 파헤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어제와 다른 오늘을 만들어가고,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계획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 이수연 기자 brainsy@naver.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