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활력을 주는 꽃향기 명상법
일교차가 큰 요즘,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시기에 황사 발생빈도도 높고 황사에 포함된 오염물질농도도 짙어져서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할 때이다. 시간에 쫓기고 과중한 업무와 피곤함에 지쳐서 붐비는 전철이나 버스 안에서 마냥 졸고 있지는 않은가? 그럴 때는 꽃향기 명상법으로 활력을 되찾아보자.

효과 빠른 꽃향기 명상법
꽃향기 명상법이 효과가 큰 것은 향기를 받아들이는 코가 뇌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즉각적으로 뇌에 작용하기 때문에 명상의 효과를 더 깊게 하기 때문이다. 작은 향기 입자들이 코나 피부로 흡입되어 뇌로 전달되면 각각의 입자모양에 따라 각기 다른 자극을 뇌에 전달한다. 두뇌의 변연계에 전달된 향기 입자들은 진정, 긴장 완화, 자극, 행복감 등 효과를 지닌 호르몬을 생성하게 한다.
꽃향기별 효과
1. 재스민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냉담, 무관심, 나른함을 없애고 자신감과 행복감을 불러일으킨다.
2. 유채꽃
화를 삭이지 못해 소화장애가 생겼을 때,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마음의 평안과 휴식을 준다.
3. 장미
향기가 뛰어나 항우울제로 사용되고,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데 효과가 있다.
4. 라벤더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향으로 잘 알려진 라벤더는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불면증에 좋다.
뇌에 활력을 찾는 꽃향기 명상법
꽃향기로 뇌에 활력을 찾아보자. 특히 잠들기 전에 하면 숙면을 취하고 개운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1. 장미향이 나는 아로마를 피우거나, 장미향수, 장미오일을 사용해서 주변에 장미향이 나도록 한다. 꽃병에 꽃을 꽂거나, 꽃의 향유를 휴지나 손수건에 한두 방울 떨어뜨려 1분 동안 코로 흡입해도 좋다.
2. 편안하게 누워서, 장미꽃밭에 누워 있다고 상상한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데 집중하며 몸의 긴장을 이완한다.
3. 숨을 들이마실 때 장미 향기가 뇌의 세포 하나하나에 가득히 스며든다고 생각한다.
4. 숨을 내쉬면서 뇌세포에 쌓인 모든 피로물질과 독소들이 시커멓게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5. 몸과 마음으로 전해오는 은은한 장미향을 느끼면서 내가 장미꽃이 되었다고 상상한다.
6. 숨을 쉴 때마다 꽃 향기가 사방으로 퍼져나가면서 심신의 피로가 말끔히 해소되는 것을 느껴본다.
글. 장인희 기자 heeya1894@brain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