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보다 체력이 많이 떨어지고 단 음식을 먹지 않으면 왠지 불안한 느낌이 든다.' 탄수화물에 중독된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이다.
일일 권장량보다 많게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계속 허기를 느끼며 군것질을 한다면 탄수화물 중독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탄수화물 중독은 일상생활 속,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된다. 그렇다면 나는 탄수화물 중독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을까?
탄수화물 중독증 테스트
▷ 사탕, 쿠키, 아이스크림, 도넛 등 당과류를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 무지방 과일 요구르트, 무지방 쿠키, 아침식사용 무지방 스낵바 등 무지방 음식을 1주에 4회 이상 먹는다.
▷ 감자칩, 비스킷, 스낵바, 시리얼 등을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 흰쌀, 면, 감자, 옥수수 위주의 식사를 1주에 3회 이상 한다.
▷ 프라이드 치킨, 소시지, 베이컨, 햄 등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 가공육을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 스낵류(간단한 식사), 샌드위치, 미국식 패스트푸드, 피자, 핫도그 등의 인스턴트 식품을 1주에 3회 이상 먹는다.
▷ 다이어트 음료가 아닌 보통 청량음료를 마신다.
▷ 하루에 과일 주스를 한 잔(180ml) 이상 마신다.
▷ 1주에 맥주는 세 잔, 증류주(위스키, 소주)는 한 병 반(500ml) 이상 마신다.
▷ 1주에 포도주를 넉 잔 이상 마신다.
▷ 운동을 규칙적으로 또는 체계적으로 하지 않는다.
▷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집안일, 가벼운 운동 등 신체활동을 자주 하지 않는다.
▷ 소파에 앉아 텔레비전을 보며 오랜 시간을 보내는 생활을 한 지 몇 해다.
▷ 가까운 친척이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을 앓았거나, 현재 앓고 있다.
각 질문에 ‘예’라고 대답한 항목의 수를 세어본다. ‘예’라는 대답이 4개 이상이라면 탄수화물 중독증에 노출 위험성이 있으며, ‘예’라는 대답이 많을수록 위험성이 더 높은 것이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도움. 《탄수화물 중독증》, 잭 캘럼 외 2인 지음, 북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