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KBS미디어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 ‘해피콘서트 시즌2’를 제작하여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고 6일 밝혔다.
‘해피콘서트 시즌2’는 2012년 제작·보급한 ‘해피콘서트 2012’의 효과적 활용에 따른 후속작으로, 개그콘서트 인기코너 출연진 및 EXO, 슈퍼주니어 등 유명 연예인들이 직접 출연하여 유형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방안을 알려준다.
▲ 개그콘서트의 '놈‧놈‧놈' 코너를 통해 단순한 장난이더라도 상대방이 모욕감을 느끼면 언어폭력이라는 것과 학교폭력 사실을 알았을 경우 여러 사람에게 알려 도움을 청할 것을 알려주고 있다.
첫 번째 코너인 '놈·놈·놈'에서는 필근이와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장난이거나 내용이 진실이더라도 상대방이 모욕감을 느낀다면 언어폭력에 해당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황해'에서는 보이스피싱 상황을 이용하여 학교폭력 해결 불법심부름센터에 대한 내용 및 사이버폭력의 위험성 등을 다뤘다.
이 외에도 '전설의 레전드', '시청률의 제왕', '뿜 엔터테인먼트' 등 개그콘서트 인기코너를 활용하여 폭력서클, 집단따돌림 등 유형별 학교폭력의 기본 개념, 대응방안 등을 안내한다.
▲ 개그콘서트의 '시청률의 제왕' 코너를 통해 집단따돌림에 관한 내용 및 고자질 신고의 차이점을 설명해준다.
이 동영상은 단순한 정보 전달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위험성에 대해 함께 공감하며 예방 및 근절의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동영상은 파일 형태로 보급되며, 교육부 학교폭력 예방 종합포털사이트 ‘스톱불링’(www.stopbullying.or.kr)에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누구나 쉽게 보면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며 ‘해피콘서트 시즌2’를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에 많이 활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글. 신동일 기자 kissmesdi@daum.net ㅣ사진. 교육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