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과학기술의 융합, 뇌파 측정 수요 증가, 뇌파 관련 산업 블루오션
미국 MIT 대학과 세계경제포럼 등에서 10대 유망 기술로 BCI(Brain-Computer interface)가 선정되었다. BCI 기술이란 사람의 뇌 활동을 측정하여 생각, 의도, 감정 등을 분석하고 이러한 정보를 명령으로 변환하여 다양한 외부기기를 제어하거나 사용자의 의사, 의도를 외부에 전달하는 기술 말한다. BCT 기술의 핵심이 바로 ‘뇌파(EEG)’이다.
뇌파는 보통 두피 위에 전극을 놓고 그 부위의 뇌신경세포에서 발생하는 전기활동을 검출 후 증폭하여 기록한다. 뇌파를 측정하는 부위에 따라 마이크로 칩을 두피에 시술해 측정하는 침습형과 헬멧이나 헤드셋 형태의 장비로 뇌파 측정이 가능한 비침습형으로 나누어지며, 활용되는 뇌파의 특징에 따라 특정한 뇌파의 출현을 유도해 응용하는 뇌파유도형, 뇌파를 분석해 간단한 의사•동작을 인식하는 뇌파 인식형으로 구분된다.
뇌파 측정기기 어떤 것이 있을까?
# 스마트브레인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들의 전용 뇌파측정 기기로 좌·우뇌 전두엽에서 발생하는 뇌파를 측정해 두뇌 활용 성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검사자의 문제 해결 능력, 좌·우뇌 균형, 두뇌 스트레스, 집중력 등 두뇌 활용 능력과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뇌파를 이용한 두뇌활용능력 검사를 통해 두뇌활용 패턴을 진단하고 현재 두뇌 상태에 적합한 유형별 맞춤형 두뇌계발 방법, 최적의 두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지식·문화권과 관계없이 만 6세 이상이면 할 수 있으며 검사 문항 또한 무작위 풀이 방식으로 진행돼 반복 검사가 가능하다.
# 마인드케어
마인드케어는 뇌파(EEG), 맥파(PPG) 생체신호 분석으로1분 만에 두뇌 및 자율신경 건강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치유/훈련 콘텐츠를 제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뇌파, 맥파 측정결과를 두뇌건강 및 스트레스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관리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 옴니핏 브레인
개인 보급형 뇌파측정기로 뇌파측정 후 결과에 따라 뉴로피드백 게임, 명상, 힐링뮤직 등의 스스로 뇌파를 조절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두뇌훈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집중이 필요하거나 휴식이 필요할 때, 옴니핏 브레인을 통해 뇌파를 안정화 시켜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더 쉼’은 두뇌건강을 위한 수면유도 솔루션과 명상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더 활력’은 노인들의 치매예방 등 두뇌 활력 증진에 도움을 줄 컨텐츠로 출시될 예정이다.
글. 조용환 기자 | 자료제공= 브레인트레이너협회 www.brian-t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