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말춤, 하체비만에 효과 있다

싸이 말춤, 하체비만에 효과 있다

말춤은 기마자세나 스쿼트 자세와 비슷하여 운동 효과 볼 수 있어

요즘 대세는 단연 싸이의 '강남스타일'. 유튜브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된 '강남스타일' 덕에 전 세계가 말춤을 추며 열광하고 있기 때문이다.

말춤은 다리를 벌린 뒤 무릎을 살짝 구부리는 일명 '기마자세'를 유지한 채 팔과 다리를 신나게 흔드는 춤이다. 학창시절 벌을 서면서, 혹은 근력 운동을 위해 한 번쯤은 해봤을 기마자세는 5분 이상만 해도 허벅지가 후들거릴 정도로 쉽지 않은 자세이다.
 
하체 비만이 유독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은 여성호르몬 분비와 관련이 있다. 임신해야 하는 여성의 특성상 여성호르몬은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지방을 아랫배, 엉덩이, 허벅지 주위에 축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살찌기 쉬운 여성의 허벅지 (사진=청정선한의원)

체질적으로 몸이 냉한 경우라면 단열재 역할로 지방을 축적해두려 하는 특징이 있고, 하체에 혈액순환이 원활히 안될 때에도 부종이 생기고 이것이 하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주받은 하체'를 벗어나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보기 어려운 이유는 바로 지방분해순서 때문이다. 몸에서 제일 쉽게 분해되는 지방세포는 내장지방으로 다이어트 시 뱃살이 제일 먼저 줄어들게 된다. 그다음으로 상체의 지방이 분해되고, 하체 지방은 생존을 위해 마지막까지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청정선한의원 임태정 원장은 "하체비만은 유산소운동으로 전체적인 지방량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하체를 탄력 있고 날씬하게 보이는 근력 운동을 함께 실시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요즘 대세인 말춤은 하체 비에에 효과가 있을까? 말춤의 기본자세는 허벅지 뒤쪽과 엉덩이 근육을 탄력 있게 가꿔주는 '스쿼트'와 흡사해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스쿼트 자세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팔을 어깨선 높이에서 쭉 뻗은 뒤 의자에 앉듯이 천천히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이다. 무릎을 구부릴 때 발 뒤쪽에 체중이 실려야 하며 항상 엉덩이와 허벅지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는지 의식하며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스쿼트 자세

1. 양발을 11자로 골반 너비 만큼 벌리고 선 뒤 양팔은 어깨선 높이에서 앞으로 쭉 뻗는다. 
2. 호흡을 들이시고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90도 각도로 숙인다. 
3. 다시 호흡을 조절하여 내쉬는 호흡에서 천천히 무릎을 구부린다. 의자에 앉듯이 엉덩이를 최대한 뒤로 빼고 상체를 세워 허리 뒤쪽과 복부에 힘을 주면서 호흡을 조절한다. 
4. 자세를 유지한 뒤 서서히 일어서서 제자리로 돌아 온 뒤 팔을 내린다. 
5. 다시 똑같은 요령으로 15~20개씩 2~3세트 반복한다.
 
이 때 스쿼트 자세를 너무 낮게 취하거나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튀어가면 무릎관절에 부담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글. 이효선 기자 sunnim0304@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