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을 즐기는 5가지 두뇌활용 전략

도전을 즐기는 5가지 두뇌활용 전략

뇌를 알면 도전이 즐겁다

2011년 12월 29일 (목) 20:34
조회수25462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도전하라! 도전하는 사람이 아름답다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지와 열정으로 한계를 극복하여 성공한 사람에게 열광하고, 아낌없는 감동과 찬사를 보낸다. 자신도 그렇게 하고 싶지만 현실에서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이다. 아무리 자신있고 좋아하는 일이더라도 새로운 도전에 겪는 장애나 어려운 상황 앞에서 사람은 두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선택의 기로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도전할 것인가? 머무를 것인가? 도전을 선택하지 않으면 혼신을 다할 비전이 없다 보니 적당히 살게 되고, 삶이 재미가 없어진다. 일이든, 사랑이든, 인간관계든, 도전할 때 뜨거운 가슴으로 밝게 힘차게 살 수 있다두려움을 이겨내고 도전을 즐겁게 맞이할 수는 없을까? 뇌를 활용하면 도전을 즐기게 될 수 있다.  

 

도전을 즐기는 5가지 뇌활용 전략

 

1. 뇌에 도전을 즐기는 정보를 입력하라

뇌는 정보가 들어오면 현실인지 가상인지 구분하지 못하고 일단 반응한다. 싸우는 꿈을 꾸면서 분노하고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이처럼 뇌는 가상정보에도 실제처럼 반응하여 몸에 생리적,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뇌파를 조절하여 정보를 잘 기억하게 해주는 명상으로 뇌에 도전을 즐기는 정보를 입력한다. 어디에서든 5분 정도만 투자해도 된다.

 

① 자세를 편안하게 하고 숨을 깊이 들이마신다.

    눈을 가볍게 감고 입가에 미소를 지으면서~’ 하고 숨을 내쉰다.

② 계속 미소를 머금은 채 숨을 내쉬며 도전할 때 힘들었던 상황을 떠올본다 

③ 떠올려지는 장면들을 마치 TV 드라마를 보듯 상황을 그냥 바라보고,

    부정적인 상황의 정보와 감정이 호흡과 함께 뇌에서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④ 처음에 떠올릴 때는 마음이 무겁고 힘들 수도 있지만,

    어느 순간 마음이 누그러지고 편안해진다. 

부정적인 상황들로부터 마음이 편안해졌다면스스로에게

    “나는 OOO를 즐긴다. 나는 OOO를 할 수 있다. 나는 OOO를 한다.” 등의

    원하는 정보를 뇌에게 말한다고 인식하며 말하고.

    도전목표가 이루어졌을 때를 상상하며 기쁨마음을 더 크게 웃음지어 표현한다.

    이제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쉬면서 마무리 한다.

 

 

2.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바로 행동하라

뇌에 정보를 입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뇌에 100번 정보 입력하는 것보다 1번 행동하는 것이 뇌를 더 크게 바꾼다. 도전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너무 크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아주 작은 일이라도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책길을 끝까지 다녀올 필요도 없다. 집 밖에서 하늘 한 번 쳐다보고 숨쉬기 몇 번만 하고 들어 것과 같이 도전목표를 이루기 위한 어떤 행동을 한 것만으로도 뇌가 바뀌기 시작한다.

 

3. 잠들기 전에 뇌와 이야기하라

잠들기 전에 자신의 뇌와 이야기를 나누면 뇌에 이야기한 방향으로 정보가 처리되는 것이다. 잠들기 전 잠시 자신의 뇌에 집중하며, 이야기한다. 뇌에게 하루 동안 도전을 즐겼던 상황은 상황과 감정에 대해서 상세히 이야기해주고, 부정적인 정보들은 모두 지워버리라고 말한다잠을 자는 것은 몸이지 뇌가 아니다. 뇌는 잠들지 않는다. 감각정보를 차단하기 위해 몸을 재워 놓고 뇌는 부지런히 자기 일을 한다. 깨어 있을 때 들어온 숱한 정보들을 필요한 곳에 저장하고 삭제하고 지난 정보들을 다시 꺼내 정리한다.

 

4. 잘 못해도 꾸준히만 하라

무언가를 시작할 때는 잘해야겠다보다 일단 한번 해보자라고 생각하자.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잡으면 시작하기 두려워진다. 가벼운 시도부터 하는 것이 좋고, 중간에 빠진다고 하더라도 놓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는 꾸준히 반복하면 할수록 처음 입력할 때의 저항이 적고, 익숙해지며 즐기게 되는 것이다.

 

5. 다른 사람과 함께 기뻐할 일로 만들라

세계 최대 뇌활용과 두뇌개발의 축제,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의 뇌 선언문의 다섯 번째 항목에 나의 뇌는 본질적으로 평화를 추구함을 선언합니다라고 있다. 모두가 행복하고 평화로워지는 일일수록 뇌를 100%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행복함을 함께 느낄수록 뇌에서 건강과 행복, 인지능력에 도움되는 호르몬들이 많이 분비된다는 연구결과이다

 

내가 세운 도전의 목표와 계획이 나 혼자에게만 좋은 것보다 다른 사람이 함께 좋은 일이거나, 함께 기뻐하고 축하할 수 있는 일로 만드는 것도 좋다. 내가 도전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들이 함께 응원하고, 달성했을 때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일로 만드는 것이다.

 

 

. 장인희 heeya1894@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