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부설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학술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선정
▲ '인성교육연구' 학술지 표지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발행)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총장 이승헌) 부설 인성교육연구원에서 2016년부터 발간해 오던 인성교육연구 학술지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다.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된 후에 인성교육연구원에서 발간하는 '인성교육연구' 학술지는 우리나라 유일의 인성교육 전문학술지로서 인성교육의 철학, 인성교육 정책 등 관련 이론뿐만 아니라, 초중고등학교, 대학, 군대, 기업체, 관공서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성교육 방법 및 사례 등 인성교육 현장을 개선하려는 방안을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연 2회 발간한다.
해당 학술지는 ‘인성교육연구’라는 학술지 명칭에 걸맞게 인성교육 관련 주제 외에도 인성교육코칭, 인성교육컨설팅, 인성교육상담 등 폭넓은 융복합적인 연구 주제를 포함하고 있어 인성교육 관련 전문학술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도덕교육, 윤리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보다는 명시적 지식이 아니라, 암묵적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성 역량을 길러 줄 수 있고 인공지능 시대 필요한 두뇌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뇌과학 기반 인성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인 학술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인성교육연구』 학술지는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 대상별로 학교 기업, 관공서, 군대 등 다양한 분야의 인성교육을 일반화하기 위해서 인성코칭, 심리치료, 인성컨설팅, 인성교육상담, 인성교육 실행연구 등 융복합적인 인성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2020년부터 발간된 6월호와 12월호는 모두 KCI등재후보지 논문으로 인정된다.
신재한 인성교육연구원 원장은 “인성교육연구 학술지를 등재후보지로 인정받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등재지로 인정받아 우리나라 최고의 인성교육 전문 학술지를 만들고 학교 뿐만 아니라, 기업, 관공서, 군대 등 인성교육 영역을 점차 확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인성교육 전문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 UBE 인성교육연구원이 개최한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
인성교육연구 학술지를 발간하고 인성교육연구원은 2016년부터 인성교육 전문가 과정을 4년간 개설하여 석박사급 인성교육 전문가 100여명을 양성하고 학교, 군대, 기업, 관공서 등에 파견함으로써 인성교육 개선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 기본교육 및 보수교육 과정도 실시하여 인성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 및 관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인성교육연구원은 2016년부터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매년 추진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인성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하고 인성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일반화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영유아 어린이집, 유치원, 대학, 기업, 관공서, 군대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시상편수 및 상금을 확대하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향후 우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일반화하기 위해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로 인성교육, 인성코칭, 인성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공모전도 개최할 예정이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세계 최초로 뇌교육을 학문화하고 세계화하는 글로벌 비전으로 설립된 전문대학원. 미래를 선도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올해 신설된 통합헬스케어학과를 비롯해 뇌교육학과, 상담심리학과, 국학과, 지구경영학과, 동양학과, 융합생명과학과 등 총 7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글. 장서연 기자 | 문의. 인성교육연구원 insung.ub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