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음악으로 삶의 위안을 삼는 사람들

BTS 음악으로 삶의 위안을 삼는 사람들

BTS브레인연구소 2편




힘들 때, 위안을 삼고 싶을 때, 외로울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어떤 이들은 그러한 상황에서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들으면서 힐링을 하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한다. 과연 어떻게 이러한 일이 가능할까? BTS브레인연구소에서 방탄소년단의 팬 아미들을 댓글과 반응을 분석했다. 

BTS브레인연구소는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 끊이지 않는 고민과 걱정 속에서 힘들어하고 또 지치게 된다"라며 "이것의 해결 방안은 고민이나 걱정을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객관화하는  것"라고 말한다. 

가령, 내일모레 시험을 잘 못 볼 것 같은 걱정이 있다면, 그러한 걱정이 ‘나 자신’이 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내가 느끼고 있는 하나의 생각 또는 감정일 뿐, 결코 변하지 않는 ‘나 자신’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한 생각과 감정은 내가 아니라, 나의 것이다’ 라고 하는 소유적 개념으로써의 인식 전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통해 삶의 많은 문제를 객관화하여 볼 때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 

BTS브레인연구소는 "BTS는 음악을 통해 그들의 음악을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치 나의 이야기이지만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과 같은 효과를 유발함으로써, 자신의 고민과 감정에 대해서 객관화하여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되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자신이 마주한 문제에 대해서는 쉽게 답을 찾아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장기에 훈수를 하듯이 다른 사람의 문제에 대해서는 쉽사리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줄 수는 있다. 울타리 안에서는 보지 못하던 것이, 밖으로 나와 바라볼 때에 더 정확히 문제의 원인들을 직시할 수 있게 된다. 

BTS브레인연구소는 방탄소년단 멤버 자신들이 진솔한 이야기와 사회적 메시지를 음악 속에 담아 내고 있고, 전 세계 수많은 아미 팬들이 그것에 공감하면서 자신의 삶의 문제에 대입하여 원인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BTS는 앞으로 어떠한 노래와 행보로 많은 사람들을 위로와 힐링을 주면서 선한 영향력을 펼칠지가 궁금해 진다. 

글. 방은기 기자 | 자료제공= BTS브레인연구소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