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의 꿈과 끼를 찾고 균형 잡힌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15년도 청소년프로그램(활동·보호·참여) 사업'을 공모한다.
청소년프로그램 사업은 ▲활동(진로, 모험개척, 역사·문화·예술, 봉사, 가족·인성, 과학·환경, 언어순화 등), ▲보호(유해매체 감시, 인터넷 중독 예방, 건전매체 환경 조성), ▲참여(지역사회 개발·개선, 사회구성원 관계개선, 청소년 권익 개선 등) 분야별로 공모한다.
올해는 특히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해 진로 분야를 확대하고, 안전의식 및 사고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분야와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역사분야 등이 추가되어, 청소년을 위한 참신하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중점 발굴할 예정이다.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역사체험 활동에 선정된 기관·단체는 8월 개최되는 ‘광복 70주년 기념행사(8.12.)’에도 참여하게 된다.
신청 주체는 관심있는 분야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월 23일(월)부터 2월 27일(금) 오후 6시까지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관리 홈페이지(ycon.mogef.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사업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성가족부(www.mogef.go.kr) 또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홈페이지(www.kyw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동·보호․참여 사업 분야별 심사를 거쳐 선정 결과는 3월 17일(화)에 발표될 예정이며, 선정된 시설․단체는 사업계획에 따라 4월부터 12월까지 청소년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입시 위주의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균형있게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청소년 시설 및 단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글. 김보숙 기자 bbosook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