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뇌과학연구원 발행 <브레인>은 2013년 새해를 맞이해 힐링전문방송 생명전자방송국(www.LPTV.kr) 공동 기획 연재의 첫 편으로 한민족 전통육아법으로 알려진 ‘단동십훈檀童十訓’편을 소개한다.
단동십훈은 ‘단동치기 십계훈檀童治基 十戒訓의 줄임말로 ‘단군왕검의 혈통을 이어받은 배달의 아이들이 지켜야 할 열 가지 가르침’이란 뜻. 지난해 EBS 다큐프라임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이란 방송이 방영되면서 국내에서도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우리는 어린 시절 엄마의 무릎 위에 앉아 무심코 ‘도리도리, 곤지곤지’를 따라 했지만, 그 안에 뇌 발달을 활성화시키는 놀라운 비밀이 담겨 있는 줄은 몰랐다. 손으로 하는 놀이가 유난히 많아 눈과 손의 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뇌를 발달시키고, 엄마와 아이가 살을 부비고 눈을 마주치며 노는 사이에 절로 애정이 형성됨으로써 두뇌와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도리도리道理道理’는 고개를 좌우로 살피면서 만물의 이치와 사람된 도리를 알라는 뜻인데, 우리나라 명상법으로는 유일하게 국제과학저널에 수차례 게재된 뇌파진동명상이 ‘도리도리’의 원리를 담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단동십훈을 보려면? 인터넷 생명전자방송국(www.LPTV.kr)에서 회원 등록을 하면 2월 말까지는 10편 모두 무료로 볼 수 있다. ‘지혜와 영성’ 편 ‘단동십훈’ 클릭. 스마트폰 사용자는 ‘생명전자방송’ 앱을 다운받으면 모바일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제1훈 불아불아 弗亞弗亞 - 태양같이 환한 마음을 가져요
하늘처럼 맑은 아이가 하늘에서 내려왔다가 다시 하늘로 돌아가는 귀한 존재라는 뜻. 세상을 밝히는 큰 사람이 되라는 조상들의 가르침이 담겨 있다.
제2훈 시상시상 恃想恃想 - 웃 어른을 섬기고 공경해요
‘웃어른을 공경하여 하늘의 뜻을 다하겠다'는 뜻. 하늘을 섬기듯 웃어른을 섬기면 하나님의 밝은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조상들의 가르침이 담겨 있다.
제3훈 도리도리 道理道理 - 지혜로운 사람이 되세요
천지만물이 하늘의 도리로 생겨났으니 사람 역시 도리를 다하며 살아야 한다는 뜻. 삶의 목표를 바르게 세우고 양심을 밝히라는 선조들의 가르침이 담겨 있다.
제 4훈 지암지암 持闇持闇 - 힘 있고 용기 있는 사람이 되세요
손으로 쥐거나 잡는다는 것으로 바른 진리를 잘 선택하여 쓰라는 뜻. 참된 것은 잡아서 실천하고, 잘못된 것은 가려서 멀리 하라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
제5훈 곤지곤지 坤地坤地 - 조화로운 사람이 되세요
하늘과 땅에 담긴 음양의 조화를 알고 덕을 쌓으라는 뜻. 하늘과 땅의 이치를 깨달아 바르고 참다운 일을 행하라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
제6훈 섬마섬마 西魔西魔 - 혼자서도 잘해요
'서다'의 준말로 몸의 감각을 깨워 혼자 설 수 있는 힘을 키우라는 뜻. 모든 아이를 귀한 인격체로 보고 독립심과 주체성을 키워주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
제7훈 업비업비 業非業非 - 바른 마음을 키우세요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가르칠 때 하는 말로 ‘애비애비’ 라고도 한다.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을 삼가하고 모두에게 좋은 일을 하라는 조상들의 가르침이 담겨 있다.
제8훈 아함아함 亞含亞含 - 내 안에 우주처럼 넓은 마음이 있어요
‘사람 안에 작은 우주가 있다’는 뜻. 두 손을 가로 모아 잡으면 한자 ‘아亞’ 모양이 되는데, 이것은 하늘과 땅이 내 몸속에서 하나가 된다는 것을 상징한다.
제9훈 짝작꿍 짝작꿍 作作弓 作作弓 - 깨달음의 기쁨을 노래해요
음양이 부딪혀 삶의 이치를 깨달았으니 손뼉 치며 노래하고 춤을 추자는 뜻. 박수를 치면 온 몸에 기운이 통해 건강해진다는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있다.
제10훈 질라아비 훨훨의 地羅阿備 活活議 -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요
나팔을 불며 춤추는 동작. 우주의 이치를 깨닫고 천지의 기운을 받아 건강해지라는 뜻. 질라아비(단군할아버지)가 아이의 앞 길을 인도해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