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기는? 바로 '뇌'!

가장 걱정되는 질환은 뇌졸중·치매 등 뇌질환



우리나라 사람들이 ‘뇌건강’에 제일 관심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신경과학회가 우리 국민들이 각 인체 장기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조사하고 향후 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구축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기로 '뇌'를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장기 3가지를 응답하도록 한 설문에서 ‘뇌(85.6%)’를 고른 응답자가 가장 높았으며, 심장(82.5%), 폐(28.9%), 간(21.0) 순으로 조사됐다. 

현재 본인의 건강에 가장 영향을 주고 있는 장기 세 가지를 고르게 했을 때 역시 뇌(61.8%)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심장(54.2%), 간(22.9%), 폐(22.1%), 근골격계(20.6%) 등의 순이었다. 

또한 각 장기별 대표 질환들 중 가장 걱정되는 질환을 선택하도록 한 설문에서는 뇌졸중, 치매 등 뇌질환(63.5%)을 선택한 응답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뇌질환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뇌질환 다음으로는 심근경색, 부정맥 등의 심장질환(46.6%), 위암, 대장암 등의 위장질환(27.5%), 폐암 등의 폐 질환(23.3%)이 꼽혔다. 

신경과학회 나정호(인하대병원 신경과) 회장은 "이번 조사는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장기별로 분석한 의미있는 연구로 고령화 사회에서 뇌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향후 뇌졸중, 치매 등 뇌신경계 질환에 대한 교육과 홍보의 필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뇌와 신경계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계속해서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글. 우정남 기자 insight1592@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