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북스] 당신의 뇌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습관, 일, 관계까지 바꿔주는 뇌 최적화의 기술



수백 명의 인생을 바꾼 신경과학자가 알려주는 뇌를 변화시키는 사소한 행동 설계의 힘!

새해가 되면 SNS에는 온갖 챌린지가 올라온다. 금주, 금연부터 미라클 모닝, 바디 프로필 찍기까지 모두가 미뤄뒀던 계획을 시작한다. 하지만 사흘이 지나고 석 달이 지나면 게시물 업로드 속도가 슬그머니 느려진다. 왜일까? 그토록 달라지고 싶은 욕망은 왜 항상 작심삼일로 끝날까? 이유는 바로 ‘뇌’를 바꾸지 않았기 때문이다! 늘 하던 일, 익숙하고 편한 일을 좋아하는 뇌는 우리가 달라지려고 하는 모든 행동을 ‘위협’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계속 원래의 습관, 행동 패턴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정말 인생의 변화를 이루고 싶다면 뇌를 바꿔야 한다. 현재에 안주하려는 지금의 뇌를 도전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데 거리낌 없는 뇌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책은 수백 건의 임상 사례와 최신 신경과학 연구로 검증되고 수백 명의 CEO, 운동선수, 학자들에게 극찬받은 ‘뇌 최적화의 기술’을 소개한다. 뇌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단순하고 사소한 행동 방식을 설계해 습관, 성격에서부터 일, 관계까지 인생의 9가지 영역을 효과적으로 바꾸는 방법들이다.

‘뇌의 작동 방식을 바꾼다니… 너무 어렵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면 걱정하지 말자. 새로운 습관은 아침에 하고, 감정을 컨트롤하기 어려울 때 호흡 연습을 하고, 일을 미루는 버릇을 고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이유’를 자문자답해보는 등 저자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이런 방법들을 한번 시도해볼 의지만 있다면 뇌를 바꾸는 일도, 늘 작심삼일로 끝나는 인생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일도 놀랍도록 간단해진다. 그러니 이 책을 따라 일상 속 작은 행동들을 하나씩 바꿔보자. 중간에 멈추는 법 없이 계속해서 더 나은 길로 향하는 인생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게으른 뇌를 바꿀 수 있을까?’ 
가장 쉽고 단순하게 뇌와 인생을 바꾸는 법!

사람들은 보통 ‘뇌’는 이해하기 어렵고 바꾸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 성과, 관계 등이 뇌에서 비롯되며 뇌를 바꿔야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개념을 설명하면 덜컥 겁부터 먹는다.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 뇌를 바꿔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일은 일상 속 아주 작은 실천만으로도 가능하다. 저명한 신경과학자이자 비즈니스·성과 코치인 저자는 10년 넘게 최신 신경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한 자신만의 코칭 도구로 수백 명의 CEO, 운동선수, 학자들이 스스로 뇌의 작동 방식을 개선하여 인생의 놀라운 변화를 이뤄내도록 도왔다. 그들이 일과 삶에 해로운 습관을 끊고 감정을 컨트롤하는 법을 배우며 더욱 생산적으로 살 수 있도록 해준 것이다. 

저자가 자신을 찾아온 이들에게 해준 말은 “뇌 속 편도체가 어떤 화학물질을 분비해서 당신의 집중력이 떨어지는지 이해하세요.”가 아니었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매일 아침 눈뜨자마자 해보세요. 며칠 동안만요.”였다. 수면을 통해서 에너지를 100퍼센트 충전한 뇌는 새로운 습관을 관대하게 받아들이고 더 잘 적응하기 때문이라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더했다. 이처럼 이 책에서 소개된 저자의 조언들은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면서도 과학적 근거가 뒷받침된 효과적인 방법들이다.

그러니 달라지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이 책에서 권하는 방법들을 따라 해보자. 의식적으로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지금의 습관, 버릇에 안주하면서 변화를 거부하던 뇌가 저절로 바뀌게 될 것이다.

글. 우정남 기자 insight1592@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