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마음의 밝기는 몇 룩스(LUX)일까?

우리 가족 마음의 밝기는 몇 룩스(LUX)일까?

가정내 대화를 통해 본 의식밝기

2012년 02월 27일 (월) 16:26
조회수11305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의식은 말과 행동, 생각을 통해 상대방에게 전해진다. 긍정적인 의식은 밝은 에너지를 부정적인 의식은 어두운 에너지를 나타낸다. 한 사람의 의식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 중에서 가장 큰 요인이라면 가족일 것이다.

 

신경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 박사로 인간 의식진화의 전문가인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우리 몸의 근육이 좋은 물질에는 강해지고 해로운 물질에는 약해지는 운동역학법칙에 착안하여, 의식의 밝기를 수치화했다. 모호하게 여겨졌던 의식 수준을 객관적으로 수치화해 빛의 밝기, 룩스(LUX)로 정리된 것이다. 20룩스에서 1000룩스까지 다양한 의식의 밝기 가운데, 가정에서 자주 오가는 대화를 통해 우리 가정의 의식 밝기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자.

 

 

나 같은 사람은 차라리 없어졌으면 좋겠어.” “아빠가 몇 번이나 말했어? 이렇게 할래?” “당장 그만둬” “뱃살 좀 빼! 당신 여자 맞아”” “너 같은 사람은 지구에서 사라져야 마땅해!” “다 내 잘못이야.” “사는 게 허무해” “ 부모님은 왜 나를 낳으셨을까?” “월급이 쥐꼬리라 쓸 떼가 없네” “이 나이에 공부를 한다고 무슨 의미가 있겠어?”

=> 20~50룩스

수치심(20룩스)은 끝없는 회피와 열등감 속에서 어쩌지 못하는 태도를 보이게 하는 경우가 많으며, 죄의식(30룩스)은 자기 연민이나 자기학대를 하기 쉽다. 무기력(50룩스)은 자포자기하여 아무런 희망이 없고 현실을 마주할 용기가 없는 상태

  

내가 왜 그랬을까? 그 일만 아니었다면 지금 내가 이렇진 않을 거야.” “ 만약 안 된다고 하면 어떻게 하지?” “ 세상이 얼마나 험한 곳인지 아니?” “실패하면 어떻게 할 작정이야?”
=> 75~100
룩스

사회를 절망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슬픔(75룩스)의 의식은 후회 속에서 우울하게 인생을 살아가게 한다. 세상이 두려운 일로 가득 차 보이는 두려움(100룩스)은 강박관념이 되어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돈이 최고야! 이것만 있으면 난 성공할 수 있어” “저 물건이 갖고 싶어. 꼭 내 것으로 만들 거야” “나는 하늘 일마다 안 돼!” “우리 집은 이렇게 가난한데세상은 너무 불공평해. 다 없애버릴 거야!” “말이면 다하는 줄 알아? 네가 뭘 안다고 나서?” “그래, 너 잘났다!” “저런 애들이랑 놀지마.”

=> 125~175룩스

동기로 작용하는 욕망(125룩스)은 더 높은 의식상태로 가는 도약대 역할을 하지만 이에 사로잡히면 탐욕으로 나타난다. 만족을 모르는 욕망은 좌절과 분노(150룩스)를 가져오며 사소한 일에 과민하게 반응하게 된다. 자존심(175룩스)은 기가 꺽이지 않도록 힘을 주지만 비난에 약해서 언제든 수치심의 상태로 돌변하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 딸 다 컸네, 이런 것도 할 줄 알고.” “아빠만큼 유능한 사람도 없는 것 같아요.” “너라면 잘해낼 거야! 자신 있지?” “ 이 세상은 우리를 향해 열려 있어, 이번에 안 된다 해도 다음에는 꼭 가능할 거야.”

=> 200~250룩스

내면의 잠재력을 긍정적인 힘으로 끌어내는 용기(200룩스)는 인생의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의식 수준. 문제에 대한 유연성과 포용력을 지닌 중용(250룩스)의 상태는 자기신뢰를 잃지 않는다.

 

제가 하겠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을 거야.” “실패하면 어때? 걱정하지 않아. 분명 그 속에서도 배울 점이 있을 테니까.” “이 문제는 충분히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 “네 말에 일리가 있구나.”

=> 310~400룩스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할 수 있는 자발성(310룩스)은 시련을 통해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다. 포용(350룩스)의 단계에 이르면 자기 자신이 삶의 원천임을 알고 외부와 조화롭게 살 수 있으며, 전체를 바라보는 안목으로 극단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이성(400룩스)은 광범위하고 복잡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 노벨상 수상자, 위대한 지도자, 유능한 대법원의 판사 등이 이에 속하지만, 이론에만 집착하다 본질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여보 정말 고생했어. 이걸 해내다니 자랑스러워요!” “사랑합니다.” “오늘 반찬 정말 맛있겠다. 그거 자기 전문이잖아? 정말 기대되는걸.” “당신이 우리 곁에 존재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 감사하고 행복해요.”

=> 500~1000

조건 없는 영원한 사랑(500룩스)은 물리적인 세계를 넘어 깨달음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이다. 조건 없는 사랑은 기쁨(450룩스)을 주는데 이는 역경을 인내하며 긍정적인 자세를 잃지 않게 한다. 진정한 평화(600룩스)의 상태에서 느껴지는 환희는 모든 것이 하나라는 느낌에서 비롯되어 특정한 관점에 얽매이지 않는다.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의식인 깨달음(700룩스 이상)은 영적 완성의 단계로 신 혹은 성인으로 부르는 존재가 이에 해당한다.

 

. 장인희 heeya1894@brainworld.com

참고. 데이비드 호킨스 <<의식 혁명>> 판미동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