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에 약한 당신, 단월드 ‘힐링명상’과 함께

추위에 약한 당신, 단월드 ‘힐링명상’과 함께

혈액순환과 기초 대사량 높여 몸의 면역력 증가

급작스런 추위에 우리 몸의 변화가 심한 때다. 코끝이 시릴 정도의 추위로 자연스레 몸이 웅크려지고, 거기에 두텁게 껴입은 옷으로 기혈순환은 더욱 나빠진다. 올 겨울이 유난히 더 춥다는 말은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특히나 반갑지 않은 소식일 수밖에 없다.

기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가 어려워지기 마련인데, 기초대사량이 적거나 체력이 약한 경우에는 몸에서 열 생산을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추위를 더 많이 타게 된다. 이에 겨울에는 우리 몸의 건강캡슐이라 불리는 면역력이 받쳐주지 못 하면 쉽게 질병에 노출되거나 증상 호전이 더뎌 2차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건강이 더욱 염려되는 시기다.

단월드 첨단센터 박주형원장은 “추운 겨울일수록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규칙적인 식습관을 생활화하여 기초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내에서 너무 덥지 않게 지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땀이 날 정도로 난방이 잘 된 곳에서 생활하면 가뜩이나 부족한 양기가 빠지고 몸이 허약해져 겨울은 물론, 봄이 되면 더 힘들어 질 수밖에 없습니다.”라며 겨울철 추위를 이기고 건강관리에 좋은 브레인명상 체조법 몇 가지를 소개하였다.

▲ 단월드 첨단센터 박주형원장

■ 1분 고강도 운동
 동작 : 1분간 빠른 동작으로 양 손은 박수를, 양 발은 바닥 구르기를 한다. 이 때, ‘아~’하는 함성 소리를 함께 내어 준다. 
 효과 : 손바닥과 발바닥을 빠르게 자극하면서 신체 장기의 반사점을 활성화 해 온 몸에 열을 발생하여 빠른 시간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효과가 있다.

■ 항문조이기 & 장운동
 항문조이기 동작 : 숨을 들이마시고 멈춘 후 항문을 수축하면서 힘을 주고 배꼽까지 당긴다고 생각한다. 숨을 내쉬면서 자연스럽게 항문에도 힘을 뺀다. 호흡과 상관없이 엉덩이와 함께 항문에 힘을 주며 안으로 당겼다 풀어주기를 천천히 반복해준다.
 장운동 동작 : 배를 내밀 때 아랫배에 압력을 약간 느낄 정도로 밀고 당길 때는 배가 등에 닿는다는 기분으로 당겨 준다. 너무 빠르거나 강하게 하지 않고, 자신의 몸에 맞는 속도와 강도로 하면 된다.

 효과 : 우리 몸의 아랫목이라 불리는 단전이 따뜻해지면 온 몸이 따뜻해지면 온 몸이 적절한 체온유지를 하는데 도움 되므로 항문조이기와 장운동은 겨울철 특히 좋은 방법이다. 태양신경총 활성화에 도움을 줘 근육이 이완되고 혈압과 호흡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된다.

■ 기운 짜주기 
동작 : 기마자세를 취하고 숨을 들이마시며 양손을 가슴까지 들어올린다. 단전에서 숨을 멈추고 양손을 양옆으로 뻗으면서 발가락, 단전, 손바닥에 힘을 강하게 준다. 원위치로 돌아오고 나서 숨을 내쉰다.

효과 : 무릎을 굽히고 발바닥 용천에 힘을 주면 단전에 힘이 들어가, 몸이 따뜻해지고 겨울철 찬 기온으로 상기될 수 있는 것을 예방하는데 좋다. 또한 기공 동작은 온 몸의 기혈순환과 혈액순환을 도와 수족냉증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글. 이태연 기자 sunee2010@naver.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