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은 부부의 날이다. 가정의 달 5월에 둘(2)이 하나(1)가 된다는 의미에서 제정되었다. 세상 누구보다도, 가족 중에서도 가장 가깝다고 촌수도 '0촌'이지만 요즘 부부 끼리는 얼굴 마주할 시간조차 많지 않은 경우가 많다. 흔히들 부부의 날 선물로 꼽는 화장품, 액세서리, 커플룩 등 이전에 진짜 마음을 나누는 선물로 러브핸즈 힐링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러브핸즈는 가족, 친구, 지인들이 마음을 담아 서로의 어깨를 주무르는 것이다. 신체 접촉은 불안, 우울증상을 개선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심박 수를 줄여 심리적으로 안정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뇌는 촉각자극으로 많은 것을 판단하기 때문에 신경회로를 강화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되기도 한다. 몸을 어루만지다보면 마음도 통하는 법이다. 피곤과 긴장을 풀어줄 수 있어 건강에도 좋고 가장 손쉽게 서로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하기에도 좋다.
소통지수를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부부의 날을 맞아 ‘러브핸즈’로 가족의 건강과 행복지수를 높여보자.

■ 어깨에 쌓인 스트레스 풀어주기
피로가 쌓일 때 가장 먼저 굳는 곳이 어깨와 목이다. 어깨를 풀어주면 피로회복과 두통,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① 받는 이는 반가부좌를 하고 앉는다.
② 하는 이는 받는 이의 등 뒤로 가서 받는 이의 목을 약간 숙이고 두 손으로 각지를 낀다.
③ 깍지 낀 손으로 목 뒤를 짜주듯이 두 손을 모았다가 풀어주기를 반복한다.
④ 받는 이의 양 어깨에 하는 이의 양 팔꿈치를 안으로 돌리면서 눌러준다.
⑤ 다시 풀어주고 짜주는 것을 반복한다.
■ 배 쓸어주기
따뜻한 손을 가만히 얹고 있는 것만으로도 에너지가 전달되면서 장이 풀리는 데 도움이 된다. 배를 쓸어주면 면역력의 키 림프액의 순환을 돕는다
① 받는 이는 편안히 눕고, 하는 이는 받는 이의 옆에 앉아 배에 손을 얹고 잠시 호흡을 고른다.
② 받는 이가 숨을 내쉴 때 함께 내쉬고 숨을 들이마실 때 함께 들이마신다.
③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배를 쓸어준다. 두 손으로 해도 좋고 한 손으로 해도 좋다.
④ 명치에서 아랫배까지 지그시 눌러 주면서 쓸어준다.
⑤ 다시 배를 시계방향으로 쓸어주고 마친다.

■ 발바닥을 눌러 피로해소, 원기 회복하기
발바닥은 인체의 경혈이 집중된 곳이라 모든 증상의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발바닥 중앙의 움푹 패인 부분인 용천혈은 정력과 회춘의 상징이라 불리는 혈로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
① 먼저 척추와 연결되어 있는 발바닥 가운데 용천혈을 지그시 눌러준다. (받는 사람이 기력이 약하실 경우, 손으로 눌러준다.)
② 발바닥 전체와 발가락까지 골고루 지압을 해준다.
③ 주먹을 쥐고 발바닥 전체를 골고루 가볍게 두드려 준다.
④ 발바닥을 손바닥으로 쓸어주면서 발가락 끝으로 탁한 기운이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글. 조해리 기자 hsaver@naver.com
자료. 단월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