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과 음식 문화의 발달

한국, 일본, 중국의 음식문화와 젓가락의 사용

2011년 04월 12일 (화) 10:59
조회수34099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한중일 세 나라의 드라마를 보면 서로 가장 큰 차이가 느껴지는 부분, 바로 식사풍경이다. 중국은 대가족이 모두 한 상에서, 일본은 개인상으로, 한국은 어른과 아이, 여자가 따로 상을 받는 풍경의 차이,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그리고 이런 식사풍경의 차이가 세 나라의 젓가락의 길이를 결정하기도 하였다.

 

한국, 중국, 일본의 식사 모습

 

한국, 중국, 일본은 식사 문화가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먼저 일본은 한 사람당 개인상을 따로 받고, 그릇을 입으로 가져가 그릇 속의 음식물을 입으로 쓸어 넣는 방식으로 식사한다. 중국도 밥그릇을 들고서 식사를 하지만 가족이 한 식탁에 차려진 음식으로 식사를 했다. 그러다 보니 대가족이 많은 중국에서는 음식이 담긴 그릇에 젓가락질하려면 손을 뻗어야 할 때가 잦았다. 한국은 대가족이 상에 둘러앉아 먹는 모습은 중국과 비슷하나 어른과 아이, 여자는 따로 상을 받아서 먹기 때문에 멀리 손을 뻗어서 먹을 일이 없다. 그리고 밥을 먹을 때는 밥그릇은 상에 둔 채로 젓가락으로 음식을 입으로 가져가며, 결정적으로 숟가락을 사용하여 밥을 먹는다.

 

음식을 이렇게 먹는 이유는 쌀의 차이에서 나온다. 우리나라 쌀은 다른 두 나라에 비하면 쌀이 차지고 기름져 숟가락으로 뭉쳐서 입에 넣기가 쉽다. 그러나 중국의 쌀은 우리나라 쌀보다 찰기가 적어 잘 뭉쳐지지 않았고 곡물이 부족했던 일본의 경우, 잡곡을 섞어 밥을 지으면 밥알이 따로 놀 때가 많았다. 그래서 그릇을 손에 들고 먹거나 입에 바로 떠밀어 넣는 방식으로 식생활습관이 발달했다. 이것은 그릇의 재질과 젓가락과 숟가락 사용의 차이로 발달했다.

 

각 나라의 그릇 문화 발달

 

음식 그릇을 손에 들고 먹기 위해서는 그릇의 재질이 열전도율이 낮고, 가벼워야 했다. 일본은 청동기와 도자기 그릇 만드는 기술이 뒤늦게 전해졌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나무로 식기를 만들어 썼다. 중국의 경우, 당나라 초기 이전까지는 식탁이 없이 낮은 상에 청동으로 만들어진 식기를 두고 식사를 했다. 나무로 만든 식기를 손에 들고 먹기 시작한 것은 칠기가 등장한 후한에 이르러서였다. 우리나라는 식기를 상에 올려 놓고 먹는 문화가 발달해 그릇의 열전도율이나 무게에 구애 받지 않았다. 그래서 유기나 도자기 등의 무거운 재질로 된 식기 문화가 발달하게 되었다.

 

그리고 삼국 중에서는 일본이 가장 짧은 젓가락을 쓴다. 음식을 바로 입으로 떠 미는 방식으로 음식을 먹기 때문에 젓가락이 무겁고 길어서는 불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음식도 스시처럼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발달했다. 반면 중국은 멀리 있는 음식을 쉽게 먹기 위해 젓가락이 가장 긴 형태로 발달하게 되었다. 한 번에 음식을 집기 편하도록 음식 조각의 크기도 가장 큰 형태를 띤다. 한국은 멀리 손을 뻗어서 먹거나, 입에 쓸어 먹는 형식이 아니므로 젓가락을 쓰는 방식이 좀 더 복잡하게 발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젓가락의 길이나 음식물의 크기도 삼국의 중간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이런 차이점이 한국에서 금속으로 된 젓가락이 발달할 수 있는 문화적 기반을 만들었다. 중국은 면이나 기름으로 조리한 음식이 많아서 손을 복잡하게 놀려서 사용하기보다는 음식물이 미끄러지지 않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젓가락이 길고 두툼하지만, 음식물을 잘 붙들고 있는 대나무 젓가락이 발달하게 되었다. 일본은 섬이라는 지역적 특색 덕분에 생선을 주로 먹어서 가시를 잘 발라낼 수 있도록 젓가락의 끝이 뾰족하게 발달하였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나무로 젓가락을 만들었다결국, 한국과 중국, 일본은 동일하게 젓가락을 쓰지만 다른 형태로 발달하게 되었다.

 

그 외 다른 나라에서의 젓가락 사용

 

젓가락은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쓰고 있지만, 그 중 80%가 한국, 중국, 일본에 몰려 있다. 중국 문화권에 속하는 대만, 홍콩, 마카오와 베트남이 젓가락을 사용한다. 베트남의 이웃나라인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필리핀도 지금은 젓가락을 사용해 음식을 먹지만 예전에는 손을 사용해 음식을 먹었다. 

 

글. 김효정 manacula@brainworld.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