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문화힐링페스티벌 특별행사로 개최되는 'K명상컨퍼런스'
애플 스티브잡스, 구글 ‘내면검색’, 실리콘밸리 ‘위즈덤 2.0’의 공통점은? 답은 동양의 ‘명상(meditation)’이다.
애플 신화의 상징인 스티브 잡스(Steve Jobs)의 혁신적 사고체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히피 생활을 하던 청년 시절 '선(禪)' 수행자인 고분 오토가와 선사와 만남이 시작이었다. 구글의 직원연수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내면검색’, 실리콘밸리의 유명 콘퍼런스인 '위즈덤 2.0' 핵심 화두 역시 '명상'이다.
글로벌 명상트렌드 속에서 한국식 명상의 가치와 미래 자산을 모색하는 ‘K명상컨퍼런스’가 오는 10월 15일(일) 천안 국학원에서 K문화힐링페스티벌 특별행사로 개최된다.
한민족 전통문화의 전당 국학원이 주최하는 이번 K명상컨퍼런스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가 공동 주최기관으로 참여한다.
해외에서 ‘BTS university’로 불리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인도의 유명 대학에 ‘K명상’ 원격과목을 수출한 바 있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국내 유일 ‘선도문화’ 등재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K명상컨퍼런스'는 'K명상, 지금 나에게 필요한 이유' 1부와 '어린이 명상이 필요한 이유' 2부로 2시간 30분 동안 다양한 세션발표로 진행된다.
1부 ‘K명상, 지금 나에게 필요한 이유’ 은 ‘K명상의 뿌리, 한국 선도(정경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과 교수)’, ‘K명상의 과학적 효과(양현정 한국뇌과학연구원 부원장)’, ‘K명상의 치료적 활용이 필요한 이유(한정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명상치료학과 교수)’, ‘브레인명상 체험(장상철 단월드 명상트레이더)’ 등 4개 발표로 진행된다.
2부 ‘어린이 명상이 필요한 이유’는 ‘중동 국가에 소개된 아동청소년 두뇌전문기관 BR뇌교육(엄태경 홍보팀장)’, ‘내 아이의 공감능력 키우는 법(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학과 교수)’, ‘화풀이캠프 공교육 사례(조수현 BR뇌교육 교사)’ 발표가 이어진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학교폭력 문제의 대안을 모색하는 ‘학교폭력과 명상’ 주제의 토론이 진행된다. 패널에는 발표 연사 외에 노형철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사무국장, 강민숙 교사가 함께한다.
2020년 대한민국 정부는 한류의 지속적 확산과 긍정적 파급효과를 위해 '신한류 진행정책 추진계획'을 전격 발표한 바 있다. 기존 대중문화 콘텐츠 지원 외에도 우리나라의 풍부한 문화자산으로부터 새로운 한류 콘텐츠를 찾아내려는 것이다.
신라의 화랑, 고구려의 조의선인 등 우리 선조들은 예로부터 몸과 마음, '심신(心身)'을 함께 단련했던 생활문화를 가진 나라였다. 새로운 인적자원계발로도 주목받는 동양 명상의 글로벌 트렌드 속에서, 한국식 명상의 미래가치를 모색하는 이번 ‘K명상컨퍼런스’에 많은 시선이 쏠리는 이유이다.
K명상컨퍼런스는 10월 15일(일) 오전 10시부터 천안 국학원 3층에서 열리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글. 브레인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