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슬로건으로 열린 ‘2021 브레인 아카데미아’ 1부 ‘잠 못드는 시대’ 세션에서는 ‘공생의 시대, 인간을 향한 기술 휴먼테크놀러지(이승헌 한국뇌과학연구원 원장)’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수면과 명상의 과학(양현정 한국뇌과학연구원 부원장)’, ‘불면에 대한 한의학적 관점(윤미나 한의사)’, ‘좋은 뇌상태가 좋은 수면을 만든다(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 총 3개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공생의 시대, 인간을 향한 휴먼테크놀러지
▲ 이승헌 한국뇌과학연구원장이 ‘공생의 시대, 인간을 향한 기술 휴먼테크놀러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이승헌 한국뇌과학연구원장은 ‘공생의 시대, 인간을 위한 기술 휴먼테크놀로지’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현대인이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수면문제의 본질적인 해결 방안을 세 가지 ‘컨넥트’ 즉 연결과 소통, 이를 통한 ‘공생(共生)’의 비전으로 접근해 제시했다.
현대에 당면한 문제의 본질은 식(食), 색(色), 수(睡). 즉,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인 식욕과 성욕, 수면욕과 아주 깊은 관계가 있다며, 물질 문명은 이것을 토대로 발전해왔고 인간이 이 욕망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가치 또한 달라진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현대인들이 보편적으로 겪고 있는 수면문제의 본질적인 해결 방안은 세 가지 ‘커넥트’가 필요하다며, 첫 번째 커넥트는 ‘나 자신과의 연결’, 두 번째는 인간과 자연의 연결, 세 번째는 인간과 인간의 연결이라고 제시했다.
# 수면과 명상의 과학
- 양현정 한국뇌과학연구원 부원장
본 강연에서는 수면 상태에서의 렘수면과 비렘수면, 뇌 활성화 영역, 수면과 정서기제, 수면과 사회성 등 수면에 관한 다양한 요인들을 살펴본다. 특히, 브레인명상이 수면에 미치는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 불면에 대한 한의학적 관점
- 윤미나 한의사
본 강연에서는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수면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황제내경, 동의보감에서는 불면을 무엇으로 얘기하고 있을까. 불면증에 대한 한의학적 관점과 치료법 및 생활 관리법에 대해 제시한다. 생활 속 추천가이드도 포함되어 있다.
# 좋은 뇌상태가 좋은 수면을 만든다
- 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과 교수
본 강연에서는 실용적 관점에서 좋은 수면을 바라보는 뇌 기제와 원리를 알아본다. 좋은 수면은 연령별, 영역별로 다르지만 좋은 뇌 상태가 좋은 수면을 만드는 전제조건이라는 관점에서 수면에 대한 뇌 이해, 정보처리기관으로서의 뇌 활용원리 이해 그리고 휴먼테크놀러지의 의미를 제시한다.
<2021 브레인아카데미아> 수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영상보기)
글. 브레인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