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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방식이 부정적일수록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가 높고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홍예지 교수팀은 '초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방식, 휴대전화 의존도 발달 궤적 및 자기조절 학습 간의 관계'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2010년 중학교 1학년 학생 1,953명이 중학교 3학년까지 매년 추적조사를 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자료를 사용했다.
부모의 양육방식을 측정하기 위해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의 6개 문항으로 나눴다. 이중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을 부정적 양육방식으로 분류한 뒤 이 문항에 대한 응답이 휴대전화 의존도와 자기조절 학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했다.
비일관성은 '같은 일이라도 어떤 때는 야단을 치시고, 어떤 때는 안 치신다', 과잉기대는 '나에게 모든 면에서 남보다 잘해야 한다고 강조하신다', 과잉간섭은 '작은 일에도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신다'를 말한다
연구결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방식과 휴대전화 의존도의 상관계수는 모두 '양(+)' 값으로 나타났다. 중1 때 휴대전화 의존도와 부정적 양육방식의 상관계수는 과잉기대가 0.15, 과잉간섭이 0.07, 비일관성이 0.06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자신에게 과도한 기대를 하거나 심한 간섭을 한다고 느낄수록 청소년들이 휴대전화에 더 의존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휴대전화 의존도가 높을수록 자기조절 학습능력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1 때 휴대전화 의존도와 자기조절 학습능력 4개 하위 항목의 상관계수는 모두 '음(-)' 값이었다. 성취가치와의 상관계수는 -0.17, 목적지향은 -0.12, 행동통제능력은 -0.29, 학업시간 관리능력이 -0.06의 상관계수를 기록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평균 휴대전화 의존도를 28점 만점으로 계산했을 때 남학생은 중1 때 13.22, 중2 때 15.20, 중3 때 15.94로 13에서 15으로 점차 증가했다. 반면 여학생은 중1 때 이미 15.54를 기록하고 중2 때 17.18, 중3 때 17.83로 높아졌다. 이는 남성보다 관계 형성에 대한 욕구가 높은 여성이 휴대전화의존도에 취약하다는 선행연구를 뒷받침한다.
연구팀 관계자는 "자기조절 학습을 높이는 데 있어서 학생 개인의 역할 뿐 아니라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방식과 같은 적절한 양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아동학회, <아동학회지> 36권 6호(2015)에 게재됐다.
글. 윤한주 기자 kaebin@lyco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