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상관없이 여성들에게는 손발이 찬 수족냉증과 배가 유난히 차고 시린 복부냉증이 많고 남성들에게는 전신냉증과 무릎냉증이 많다. 이처럼 인체의 부위와 증상은 다르지만 모두 체내 호르몬 분비기능의 불균형과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말초 부분까지 기혈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혈액순환 장애는 보통 혈액 공급이 여의치 못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인 경우에 더 쉽게 나타난다.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신장의 기능이 허약하거나 몸의 긴장이 지속되어 근육이 경직되고 변이가 일어나면서도 발생한다. 이러한 혈액순환 장애는 두통, 어깨결림, 신경통, 고혈압을 일으키기도 하고 피로감과 빈혈, 위장장애, 귀울림, 식은땀, 손발저림 등을 수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몸 전신의 경락을 자극하면서 손끝, 발끝까지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는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 장애를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다.
한류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극중 여주인공인 천송이가 한 동작으로 유명세를 탔던 모관운동은 손과 발을 흔들어 체내의 탁한 기운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동작이다. 모 아침방송에서도 혈관건강에 좋은 대표운동법으로 방영될 만큼 효과가 탁월하다.
모관운동은 단전에 모인 기운을 전신으로 퍼져 나가게 해서 신체적인 변화를 촉진시키는데 누워서 손발을 가볍게 흔들어 줌으로써 손끝, 발끝으로 탁한 기운을 뽑아내고 몸에 진동을 주어 세포와 뼈를 강화시킨다. 또한 혈액이 신체 하부에 침체되어 일어나는 하체의 노화를 방지한다. 이는 혈액순환 뿐 아니라 뇌에 산소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뇌 세포의 활동이 활발해져서 기억력과 집중력이 향상된다. 모관운동은 고혈압이나 심장병, 관절염 등에 특히 좋고 기관지, 천식, 갑상선 기능 이상,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다.
혈관건강에 좋은 모관운동 배워보기
①자리에 편안하게 눕습니다. ② 양팔과 다리를 들어 올려 진동하듯이 팔, 다리를 흔들어 털어줍니다. ③ 1분 정도 흔들어 주고 쉬었다가 다시 하기를 3회 반복해 줍니다. ④ 양팔과 다리에 순간적으로 힘을 빼고 바닥에 탁 내려놓습니다.
지난 30여 년간 전국에 유·무료 수련장을 운영하며 국민건강을 위해 노력해 온 단월드는 누구나 생활 속 건강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루 한 시간 무료 오픈클래스’를 운영한다. 또 온라인방송(힐링명상 체인지TV www.changetv.kr)을 통해 건강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글/사진. 박성현 기자 flying4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