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올림피아드 IHSPO 2009 한국대회 개최

두뇌올림피아드 IHSPO 2009 한국대회 개최

한국에서 시작된 세계 유일의 두뇌올림피아드 IHSPO

브레인 16호
2010년 12월 09일 (목) 02:34
조회수8271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2008년 8월 12일 유엔본부에서 개최된 제4회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 국제대회

?
21세기 뇌의 시대를 맞이해 한국에서 창설된 두뇌올림피아드 IHSPO(International Brain HSP Olympiad) 한국대회가 5월 지역대회를 시작으로 6월 13일 국제대회 진출자를 선발하는 한국본선대회가 개최된다.

“New Challenge for the Brain(뇌에 대한 새로운 도전)”이란 슬로건을 가진 세계 유일의 두뇌올림피아드 IHSPO는 2005년 한국뇌과학연구원(원장 이승헌)에서 창설된 국제올림피아드로 작년 유엔본부에서의 국제대회 개최로 새로운 세기를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올림피아드로 주목받고 있는 국제대회로 올해가 5회째다.

5월 한달간 지역대회를 거쳐, 6월 13일 한국본선이 열릴 ‘IHSPO 한국대회’ 동안 약 3만여명의 초중고교 학생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IHSPO 2009: Korea" 본선대회는 국제뇌교육협회,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가 공동주최로 개최되며, 지역대회는 한국조직위원회의 인증을 받은 해당 지역의 뇌교육 중심단체 주최로 대회가 진행된다. 본선대회 수상자들은 8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국제대회에 한국대표단으로 출전하게 된다.

세계 유일의 두뇌올림피아드답게 그 평가 종목도 특별하다. 참가자들은 뇌개발부문인 HSP 브레인윈도우와 응용부문인 HSP스피드브레인, HSP뇌정보구조화, HSP Gym 등 총 4종목에 나누어 두뇌활용 및 개발능력을 선보이게 된다.

대회의 메인종목인 ‘HSP 브레인윈도우’는 두뇌의 고등감각인지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시각을 차단한 채 고도의 집중력과 두뇌 인지능력을 겨루는 종목이며, "HSP 스피드브레인"은 4초간 색상, 모양, 알파벳을 제시하고 재생하는 순간인지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HSP뇌정보구조화"는 좌우뇌 통합영상화 능력과 정보구조화를 평가한다. "HSP Gym"은 특정자세를 일정시간 유지하는 것으로, 두뇌의 평형감각과 지구력 등을 평가하게 된다.

한편, 대회명칭에 들어가는 HSP는 고등감각인지(Heightened Sensory Perception)의 약어로 두뇌의 고차원적인 인지능력을 뜻하는 동시에 뇌기능 개발과 운영의 최종 목표인 건강(Health), 행복(Smile), 평화(Peace)의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평화적이고 창조적인 두뇌리더’라는 21세기 인재상과도 부합하는 것으로, IHSPO가 추구하는 21세기 리더상이기도 하다. IHSPO의 정신은 IHSPO 참가자 모두가 낭독하는 ‘뇌선언문’에 담겨 있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