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기술 수출한 수면장애 신약 캐나다 출시

수면장애 신약 ‘수노시’, 캐나다 보건당국 판매허가

2021년 09월 07일 (화) 14:21
조회수1181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SK바이오팜(대표 조정우)은 파트너사 재즈 파마슈티컬스(Jazz Pharmaceuticals)이 수면장애 신약 ‘수노시’(제품명: SUNOSI®/성분명: 솔리암페톨, Solriamfetol)를 캐나다 보건당국(Health Canada)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해 최근 발매됐다고 발표했다. 

수노시는 기면증 및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주간과다졸림증을 겪는 성인 환자들의 각성 상태를 개선하는 치료제이다. SK바이오팜이 임상 1상 완료 후 기술 수출해 수면장애 치료 분야 글로벌 1위인 재즈社가 이후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했다. 

수노시는 2019년 3월 FDA로부터 허가를 받아 그해 7월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했는데, 이번에 캐나다 지역까지 진출하며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스태티스틱 캐나다(Statistics Canada) 등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에 약 15,000명의 기면증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체 인구의 약 6.4%가 수면무호흡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노시는 현재 유럽 지역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2020년 1월 유럽의약품청 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했으며, 그해 5월 독일을 시작으로 덴마크, 프랑스, 이탈리아 시장에 진출했다.  

수노시의 글로벌 진출 확대로 SK바이오팜은 매출 실적과 연계된 마일스톤, 판매에 따른 로열티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 SK바이오팜은 현재 솔리암페톨의 한∙중∙일 등 아시아 12개국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1993년 시작된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 기업으로, 중추신경계 질환 치료를 위한 합성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뇌전증, 수면장애 관련 신약 후보물질 개발과 기술 수출 등 연구 실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 뇌질환 치료제 개발 과정 중에 축적된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뇌종양 및 뇌 전이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글. 김선희 기자 sopinera@brainworld.com | 
자료출처 = SK바이오팜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