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북스] 하버드식 호흡의 기술

[브레인 북스] 하버드식 호흡의 기술

스트레스를 가볍게 뛰어넘는 최고의 호흡법


“숨만 잘 쉬어도 아프지 않은 몸을 얻는다!”

지금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대부분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원인이 명확한 스트레스도 있지만 왜 이렇게 기분이 들쭉날쭉한지, 건강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파악하기 어려운 상태도 있으리라 짐작된다. 종류야 어찌 되었든 우리는 나쁜 컨디션과 스트레스를 어떻게든 반드시 해소해야 한다. 큰 문제는 작은 문제를 그저 덮어놓거나 일찍 알아채지 못해 생기기 마련이다. 우리 몸의 ‘초기 이상 신호’를 놓치지 말자.

이 책에서는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효과적인 호흡의 기술을 소개한다.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100가지 행동 비결도 함께 담았다. 모두 일상생활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고, 꾸준히 하기 쉬운 방법들이다. 비용과 시간, 큰 각오도 필요 없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행동을 시도하기가 어렵거나 망설여지면 오히려 다른 스트레스가 쌓여 의미가 없다. 그래서 간단하고 단순하지만, 사람의 생리적 메커니즘에 맞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삼은 행동들만 제시했다. 우선 이 정도면 나도 할 수 있겠다고 느껴지는 행동부터 실천해보자. 행동이 바뀌면 몸이 달라지고, 몸이 달라지면 마음 상태도 변한다. 삶에서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애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할 에너지를 가진 신체는 만들 수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가장 확실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본래 우리 몸이 지닌 훌륭한 기능을 되살린다면 누구나 건강해질 수 있을 것이다.

5만 명의 스트레스를 분석한 하버드대 의사가 알려주는 최상의 컨디션을 만드는 핵심 비법!

스트레스에 직면하면 시상하부가 지령을 내려 자율신경계에서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 내분비계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몸이 자연스럽게 반응한다. 스트레스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신체를 구조적으로 살펴보면 자극에 대해 자율신경과 호르몬이 반응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반응은 의지나 정신력으로 억제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무의식에 의존하는 자율신경을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론을 소개한다. 갖가지 운동을 배우고 몸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까다로운 방식이 아니다. 누구나 책을 보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단순한 방법이다.

몸과 마음을 살리는 8가지 호흡 처방전

무의식 중 호흡이 빨라지는 이유는 바로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든 육체적인 스트레스든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높아지고 말초 모세혈관이 수축하며 근육도 딱딱해진다. 호흡을 담당하는 호흡근도 당연히 수축하고 굳어진다. 이 책에서는 견갑골과 횡격막을 이루는 호흡근을 풀고, 잘못된 호흡을 바로잡아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호흡의 기술을 소개한다.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기본 호흡법’, 교감신경의 폭주를 막아주는 ‘4·4·8 호흡법’, 긴급한 상황에 효과적인 ‘5·5·5 호흡법’, 단점 많은 구강 호흡을 바꿔주는 ‘한쪽 코 호흡법’, 기분을 활기차게 해주는 1 : 1 호흡법, 디톡스에 효과적인 ‘림프 호흡법’, 숙면에 빠지는 ‘10·20 호흡법’, 의료 현장에서도 활용하는 ‘마음 챙김 호흡법’이 그것이다. 가장 쉽게 건강을 지키는 비밀을 지금 바로 만나보자.

스트레스 없는 최상의 컨디션을 만드는 100가지 행동 법칙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과 넘쳐나는 외부 자극 속에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갖추기란 쉽지 않다. 일상생활 리듬이 깨지면 컨디션이 안 좋아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며 인지 기능, 스트레스 호르몬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어쩔 수 없이 불규칙한 생활을 지속하고 있다면 올바른 체내 리듬을 되찾을 수 있는 핵심 비법을 만나보자. 이 책에서는 알맞은 생체 리듬을 찾아 스트레스와 컨디션 저하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5만 명의 스트레스를 분석해 밝힌 100가지 행동 법칙을 활용하여 내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를 빠르게 감지하고, 스트레스를 가볍게 뛰어넘어보자. 누구나 최고의 컨디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 우정남 기자 insight1592@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