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당신을 위해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당신을 위해

[신간] 음식 없이 나를 위로하는 50가지 방법

스트레스를 받는다. 마음이 허하다. 위로가 필요하다. 뭔가 먹고 싶다. 먹으니 마음이 가라앉는다. 순간 기분이 가라앉는다. 곧 먹은 것에 대해 죄책감이 느껴진다. 스트레스받는다. 또 먹는다…. 음식에 대한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 순환고리에서 진짜 문제는 음식이 아니다. 핵심은 마음을 위로하고 진정시키는 것이다. 음식은 일시적으로 스트레스와 슬픔을 덜어주고, 위안을 주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마음의 위로를 얻기 위해 음식을 먹는 것은 큰 상처에 일회용 반창고를 붙이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심리학 박사 수잔 앨버스는 <음식 없이 나를 위로하는 50가지 방법>에서 식생활 문제, 신체 이미지 문제, 체중 감량으로 고민하는 수많은 사람과 10년 이상 상담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50가지 자기진정법(self-soothing techniques)'을 제안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먹고 싶은 충동을 가라앉히는 쉬운 방법을 알려주고, 심리적 허기와 신체적 허기를 구별하는 방법을 소개해준다. '50가지 자기진정법'은 화와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것은 물론 몸과 마음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음식이 아니라 건강한 방법으로 가짜 식욕을 다스리게 해준다. 각종 명상 기법들을 비롯, 생각을 바꾸는 전략들, 몸의 긴장을 푸는 방법, 다른 데로 관심을 돌리는 방법들, 관계를 통해 도움을 받는 방법들이다.

그동안 다이어트와 폭식을 반복하며 자신의 의지박약을 탓하기 전에 왜 자신이 번번이 가짜 식욕에 무릎 꿇고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자꾸만 먹었는지, 자신의 마음 깊은 곳을 들여다보게 해준다.

수잔 앨버스 ㅣ 서영조 옮김 ㅣ 전나무숲 ㅣ 252쪽 ㅣ 14,000원

글. 전은애 기자 hspmaker@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