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 코칭] 뇌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힘, 집중력

[뇌교육 코칭] 뇌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힘, 집중력

뇌교육 코칭

브레인 93호
2022년 08월 03일 (수) 16:00
조회수1430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Q.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가 집중력이 약한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지난해에 거의 대부분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한 영향이 있지 않나 생각해 보기도 하는데, 집중하는 시간이 매우 짧고, 작은 자극에도 주의가 금방 흐트러집니다. 아이니까 그러려니 해야 할까요?


뇌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이 뭐냐고 저에게 묻는다면,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또 브레인트레이너로서 저는 ‘집중력’이라고 답할 것입니다.
집중력은 우리 뇌가 많은 에너지를 들여야 발휘되는 강력한 기능이므로, 무엇에 집중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듯,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면 점점 더 많은 상황들이 부정적으로 해석되고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면 긍정적인 상황을 더 많이 맞이하게 됩니다. 원하는 것을 이루어 내는 힘은 곧 목표에 집중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집중력은 뇌 기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핵심 동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부모들이 아이의 집중력을 걱정하지 않는 이유 

요즘 부모들이 아이의 집중력을 걱정하지 않는 이유또한 집중력은 습관입니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가 집중을 잘하는지에 관심이 많은데,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산만한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대개의 부모는 우리 아이가 집중력이 너무 부족하지 않은가 하는 걱정을 합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는 부모들이 아이의 집중력에 대해 크게 걱정을 하지 않는 듯 보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가 뭘까 생각해보니 아이들이 워낙 디지털 기기에 많이 노출되는 탓에 아이가 스마트폰이나 패드, 게임기 등을 들여다보며 꼼짝하지 않고 있는 모습을 늘 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수업을 해보면 신체활동이나 친구와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할 때보다 디지털 기기를 볼 때 집중을 더 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집중력에는 수동적 집중력과 능동적 집중력이 있는데, 디지털 기기에 집중하는 것은 수동적 집중력에 해당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집중력은 외부에서 자극이 와도 주의를 빼앗기지 않고 집중해야 하는 것에 집중을 유지하는 능동적 집중력입니다.

집중력이란 과제를 선택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그것을 해내는 자기통제 능력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집중력이야말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힘입니다. 집중력은 신체와 정서가 안정되어 있고 자신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인지해야 발휘할 수 있으므로, 이는 아이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집중력은 주체적인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자질이자 능력

어느 부모든 내 아이가 공부를 잘하려면 집중력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책을 읽거나 학습할 때의 집중력에는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집중력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자기 성찰 지능은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특성입니다.

외부로 향하는 집중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내부에 집중할 줄 아는 감각입니다. 내가 나의 몸과 마음을 느끼고 이에 집중해야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을 관찰함으로써 스스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나에 대한 집중은 자신을 이해하고 돌보고 사랑할 수 있는 바탕입니다. 그래서 유아 뇌교육에서는 자기 몸을 두드리고 흔들고 돌리면서 몸과 마음의 상태를 느낄 수 있도록 집중하게 합니다. 다른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난 후에도 그 활동을 할 때 자신의 모습을 다시 떠올려보게 합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자신이 원하지도 않는 정보가 쓰나미처럼 몰려오는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집중력은 주체적인 삶을 사는 데 더욱 필요한 자질이자 능력입니다.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집중하는 힘과 함께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감각을 기른다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이뤄가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이은정 키즈뇌교육 수석연구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학과 겸임교수.

두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 교육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10년째 유아교육 현장에서 뇌교육을 전하고 있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