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톰' 뇌의 지도

'커넥톰' 뇌의 지도

브레인 46호
2014년 05월 27일 (화) 15:58
조회수4442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게놈 프로젝트 이후 최대의 과학 혁명이라 불리며 전 세계 과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커넥톰’ 연구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MIT 대 교수 승현준 박사가 커넥톰 연구 과정과 그 성과, 그리고 미래 비전에 대해 쓴 첫 번째 대중서를 소개한다.

승현준 박사는 19세기 골상학부터 fMRI와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이 이용되는 커넥톰 연구까지, 뇌의 구조를 파악하여 그 수수께끼를 풀어내려 한 수많은 과학자들의 실험과 뇌 지도를 작성하기 위한 뇌과학의 발달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간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억과 정신과 성격이 뇌에 저장되고 활용되는 원리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삶과 죽음의 의미까지 송두리째 바꿔놓을 커넥토믹스의 미래 전망까지 흥미롭게 설명하며 커넥톰이라는 낯선 세계로 독자들을 빠져들게 한다. 과학계가 커넥톰 연구에 주목하는 이유는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의 해법이 커넥톰 안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인간 본질에 대한 이해와 사람들 사이의 차이까지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커넥톰은 유전자와 달리 재연결Reconnection, 재가중Reweighting, 재배선Rewiring, 재생성Regeneration의 과정을 통해 평생에 걸쳐 변화한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정신, 기억 성격의 기반이 되는 커넥톰이 이 4가지 과정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유전자와 환경은 커넥톰의 변화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다양한 실험 결과와 인간의 커넥톰을 완성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한 수많은 과학자들의 대담하고 야심 찬 도전을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승현준 ㅣ신상규 옮김 ㅣ 김영사 ㅣ 484쪽 ㅣ 23,000원

글. 전은애 기자 hspmaker@gmail.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