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심리가 아닌 뇌 데이터를 분석하다

[SPECIAL REPORT] 심리가 아닌 뇌 데이터를 분석하다

뇌과학·AI기반 뇌분석 서비스 '뉴로게이저'

브레인 101호
2023년 10월 17일 (화) 16:55
조회수785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MRI를 측정하는 뉴로게이저 뇌이미징센터에서 아이의 분석결과를 들으러 온 학부모를 만났다. 이들은 심리종합검사로 알려진 풀배터리(아동, 청소년, 성인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전체적인 심리검사. 웩슬러지능검사, 다면적인성검사, 문장완성검사, 그림검사, 벤더게슈탈트검사, 다면적인격검사, 투사검사, 동적가족화검사 등을 포함한다)를 경험해본 터라 MRI 뇌 분석검사와의 차이점에 관해 유추해볼 수 있었다. 


▲ MRI 측정 2주 후, 센터를 방문한 부모에게 아이의 뇌 분석결과를 설명하는 이흥열 대표
 


MRI 검사를 환자가 아닌 아이가 하는 것에 대해 주저하는 마음은 없으셨나요?

자녀 연령이 많이 낮은 경우에는 부모님들이 조금 우려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희 아이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나이라고 판단했어요. 뉴로게이저의 서비스를 받아본 결과, 아이에게 검사 목적과 검사과정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진행하면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측정 전에 부모와 아이가 함께 뇌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어떠셨나요?

아이가 신기해하고 흥미로워했어요. 처음에는 기계도 있고 하니까 조금 겁내는 것 같았는데 뇌에 대한 설명을 듣는 동안 두려움을 잊고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었어요. 부모도 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전체 과정의 유용성을 높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심리검사를 해보셨는데, 뇌를 직접 측정하는 MRI 검사와 어떤 차이를 느끼세요?

심리검사는 아이가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데, 제대로 답을 하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뭔가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답을 한다는 느낌이 들 때도 있어요. 그런데 MRI 검사는 사전에 아이에 대한 어떤 정보도 없이 뇌를 바로 측정하는 거잖아요. 편견 없이 뇌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석 보고서가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세요? 
 

저희 아이가 사춘기예요. 분석 보고서를 받은 이후 아이와 소통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느껴요. 저 역시도 아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한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번 검사를 계기로 아이를 좀 더 깊이 이해하고, 아이가 갈 길을 열어주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MRI 뇌 분석 서비스, 어떻게 이루어지나?

➊ 뉴로게이저 홈페이지(web.neurogazer.com)에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 내용 확인 후 예약금(10만원)을 지불하고 희망하는 날짜로 MRI 측정을 예약한다. 전체 비용은 150만원.

➋ 예약일에 서울 신사동에 자리한 ‘뇌이미징센터’나 뉴로게이저가 지정한 MRI 센터에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방문해 뇌에 대한 안내를 30분 정도 듣고, 이후 약 40분 정도의 MRI 촬영을 진행한다. 일반적인 병원 MRI 촬영과 달리 편안한 상태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➌ 아이의 MRI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 부모는 아동·청소년의 뇌, 사춘기의 변화 등 뇌를 주제로 한 안내를 듣거나 자녀의 촬영 모습을 볼 수 있다. 

➍ MRI 촬영이 끝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된다. 

➎ 촬영한 뇌 데이터는 의료적으로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 다음, 법정 대리인으로서 부모가 동의한 내용에 따라 뇌 분석을 시작한다. 데이터는 미국의 연구소로 보내 분석을 진행한다.

➏ 약 2주 이내에 20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가 나온다. 
보고서를 바탕으로 부모와 1~2시간가량의 분석 상담을 진행하고, 이후 추가 검진 또는 상담(부모상담, 자녀상담 모두 포함)을 원하는 경우, 요청사항에 가장 최적화된 전문기관을 안내한다.

정리_브레인 편집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뉴스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